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단락을 사진 한 장으로 번역하는 쉬운 비법
    지식 공유하기(기타)/텍스트를 시각화하기 2020. 4. 6. 04:49
    728x90
    반응형

     

    주제문 시각화 방법(어떤 단락을 사진 한 장으로 번역하는 방법).

    (1) 어떤 (두괄식) 단락은 하나의 주제문과 여러 개의 뒷받침 문장으로 이루어진다. 

     

    예컨대, 다음과 같은 단락이 있다고 치자: 

     

    "나는 예쁘다. 왜냐하면 엄마도 나를 예쁘다고 말한다. 내 친구들도 나를 예쁘다고 말한다. 지나가는 할머니도 예쁘다고 말한다. 심지어는 나를 싫어하는 사람도 나를 예쁘다고 말한다."

     

    이를 주제문과 뒷받침 문장으로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나는 예쁘다(주제문).

      + 왜냐하면 엄마도 나를 예쁘다고 말한다(뒷받침 문장1).

      + 내 친구들도 나를 예쁘다고 말한다(뒷받침 문장2).

      + 지나가는 할머니도 예쁘다고 말한다(뒷받침 문장3).

      + 심지어는 나를 싫어하는 사람도 나를 예쁘다고 말한다(뒷받침 문장4). 

    (2) 주제문은 소재(주어)와 소재에 대한 형용사/동사(술어)로 이루어진다. 

    _ 주제문: 나는 예쁘다
    _ 소재: 나는(주어)
    _ 술어: 예쁘다(형용사)

    (3) 소재(주어)는 추상명사일 수도 있지만, 보통은 (실체가 있는) 구체적인 명사일 것이다.

    _ 소재: 나(주어 = 구체적인 물리적 실체인 "신체"가 존재하는 명사)
    _ "나"는 "사랑"과 같은 추상명사가 아니다. 눈이 있고, 코가 있고, 입이 있는, 물리적인 실체이다. 

    (4) 구체적인 물리적 실체가 있는 소재(주어)는 곧바로 사진으로 번역할 수 있다.

    _ 그냥 내 사진을 쓰면 된다.
    _ 왜냐하면, 나는 몸이라는 구체적인 물리적 실체가 있기 때문이다.

    _ 그리고 내 사진은 아무 사진이라도 그 안에 내 신체가 담겨 있기 때문이다. 

    _ 하지만 그냥 내 사진을 쓰면, 소재(나)와 주제(나는 예쁘다)가 내포하고 있는 미묘한 뉘앙스까지는 섬세하게 표현할 수 없다. 


    (5) 소재(주어) 뿐만 아니라, 소재를 묘사하는 술어(형용사, 동사)를 포함해서도 사진 한 장으로 번역할 수 있다.

    _ 예컨대, 내가 웃는 사진을 쓴다고 가정해 보자.
    _ 이 사진에는 소재(주어 = 나)도 존재하지만
    _ 소재(주어 = 나)를 설명하는 술어(형용사 = 예쁘다)도 등장한다.
    _ "예쁘다"는 술어를 시각화하는(실체로 제시하는) 방법으로 웃는 표정을 선택한 것이다. 

     

    이상의 내용을 사진으로 고른다면?

    이 포스트에 삽입된 사진(아이가 웃는 사진)을 다시 한 번 보라.

    저 사진은 "나는 예쁘다"는 주제문을 간결하게 시각화한 결과물이다.

     

    참 쉽죠~잉?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