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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활을 통해서 자활한 사람입니다
    상담 공부방/해결중심상담 교육 후기 2023. 8. 11. 1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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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이 자활에서 참여하는 마지막 교육입니다. 제가 9월에 퇴직하거든요. 제가 일하면서 교육을 많이 받아 봤지만, 이번 교육이 제일 재미있었습니다. 이재원 선생님께서 드라마나 영화 동영상을 활용하셔서 2박 3일 동안 지루할 틈이 없었습니다. 사실, 저는 자활 참여자로 시작해서 나중에 자활에서 일하게 된 사람입니다. 사업을 하다가 실패해서 자활 사업에 참여할 수밖에 없었거든요. 그래서 어찌 보면, 저는 자활을 통해서 자활한 사람입니다."

     

    한국자활연수원에서 초청을 받아, 2023년 8월 9일(수)부터 11일까지 2박 3일(17시간) 동안 '제 2기 종사자 상담역량 심화과정' 교육을 진행했다. 마지막 날 오전 11시 30분. 교육이 모두 끝나는 순간, 마지막 활동으로 두 가지 사항(이번 교육에서 전반적으로 좋았던 점, 작지만 분명하게 배운 점)을 포스트 잇에 적어 달라고 교육생 분들에게 부탁 드렸다. 5분 후에, 돌아가면서 한 분씩 이야기를 들었는데, 최고령이신 J선생님께서 대단히 인상적인 말씀을 나누어 주셨다. J선생님께서는 본인께서 자활을 통해서 자활을 하셨다고, 그러니까 사업에 실패하고 힘든 시간을 보내다가 참여자로서 자활센터와 인연을 맺으셨는데 나중에는 자활센터에서 실무자로도 일을 하셨다고 솔직하게 말씀하셨다. 

     

    J선생님 말씀을 듣고 우리는 모두 박수를 쳤다. 기본적으로는 어려움을 이겨내고 자활센터에서 성실하게 일해 오신 J선생님께 존경하는 의미로 박수를 쳤지만, 실질적으로는 교육에 참여하신 모든 자활센터 실무자 선생님들께서 스스로 자신을 인정하고 격려하는 의미로 박수를 쳤다. 그래서인지 박수 소리가 무척 따뜻하게(?) 들렸다.

     

    2박 3일 동안 해결중심상담을 배우면서 우리는 함께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다. 특별히, 이번 기수에는 전국 각지 지역자활센터에서 오래 일하신 베테랑 선생님들께서 많이 오셔서, 적극적이면서도 진정성 있게 모든 나눔 활동에 참여하셨다. 우리가 나눈 많은 이야기 중에서, 참여자 분들을 조금이라도 더 관대하게 바라보기 위해서 여쭈었던 질문(1) "지금까지 살아오시면서 가장 힘들었던 일은 무엇입니까?") 질문(2) "그 일을 겪으면서 어떤 교훈을 얻으셨나요? 혹은 어떻게 긍정적으로 소화하셨나요?" 에 대해서 선생님들께서 제출해 주신 답변을 소개하고 싶다. 실제로 읽어보면 아시겠지만, 선생님들께서는 각자 처했던 어려운 상황을 누구보다도 잘 견디면서 성장을 이루어내셨다. 자신을 '관대하게' 돌아 보시면서, 녹록치 않은 자활 현장에서 만나시는 참여자 분들도 '관대하게' 지켜 보시고, 그분들이 어려움을 잘 견디시면서 조금이라도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 주시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사생활을 보호하기 위해서 성함을 익명으로 처리했음.

    *꼼꼼하고 세심하고 배려심 넘치게 도와 주신 한국자활연수원 황현정 선생님께 깊이 감사 드립니다. 

    *귀한 자활 실무자 선생님들 만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신 한국자활연수원 이봉원 원장님께 깊이 감사 드립니다. 


    (A 선생님)

    (1) 지금까지 살아오시면서 가장 힘들었던 일은 무엇입니까? 어머니는 제가 어떤 일에 도전하거나 하고 싶은 일이 있다고 의논할 때, 항상 '네가 그 일을 잘 해낼 수 있겠니?' 라고 반응하셨다. 그 말을 들을 때마다 자신감과 하고 싶은 의욕이 사라졌다.
    (2) 그 일을 겪으면서 어떤 교훈을 얻으셨나요? 혹은 어떻게 긍정적으로 소화하셨나요? '잘 할 수는 없겠지만' 해 보자는 생각을 가지며, 실패도 나의 경험이라는 생각을 가지게 됐다.

     

    (B 선생님)

    (1) 지금까지 살아오시면서 가장 힘들었던 일은 무엇입니까? 아이를 통해서 알게 된 15년 사귄 동생과 연락(관계)를 끊었다. 이유는 그 동네 동생이 남들과 비교하고 자신을 과시하고, 자신만 힘들다고 말해서 내 자신이 감정 쓰레기통이 된 느낌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때 그가 내 이야기도 들어주고 상호적으로 소통을 했다면 어땠을까?
    (2) 그 일을 겪으면서 어떤 교훈을 얻으셨나요? 혹은 어떻게 긍정적으로 소화하셨나요? 예전엔 많은 사람들과 모두 좋은 관계를 가지는 게 좋은 줄 알았는데, 현재는 많지 않지만 깊이 있는 관계, 서로 소통하는 인간관계를 가진다.

     

    (C 선생님)

    (1) 지금까지 살아오시면서 가장 힘들었던 일은 무엇입니까? 시골에서 1남 3녀 막내로 태어났는데, 우리 집 살림이 어려웠다.  
    (2) 그 일을 겪으면서 어떤 교훈을 얻으셨나요? 혹은 어떻게 긍정적으로 소화하셨나요? 내가 뭔가 하고 싶은 게 있어도 떼를 부리거나 징징거리지 않았다. 스스로 알아서 잘 했다. 애늙은이 같았고, 막내 같지 않았다. 그래서 이 어렵고 힘든 자활 바닥에서 잘 버티고 꿋꿋하게 헤쳐나가는 것 같다. 때론 막내처럼 투정부리고 싶은 마음도 있지만, 눈치가 빠르고 살아 남는 방법을 잘 아는 강점이 내게 있다. 

    (D 선생님) 

    (1) 지금까지 살아오시면서 가장 힘들었던 일은 무엇입니까? 타인에게 불평, 불만을 이야기하지 못 한다.
    (2) 그 일을 겪으면서 어떤 교훈을 얻으셨나요? 혹은 어떻게 긍정적으로 소화하셨나요? 끈기, 인내심, 꾸준하게 노력하는 성격. 적금을 잘 안 깬다. 

    (E 선생님) 

    (1) 지금까지 살아오시면서 가장 힘들었던 일은 무엇입니까? 딸이 대학 진학 문제로 의견이 부딪혔을 때, 가족들이 나서서 설득하고 타이르고 했는데도 본인 고집대로 했다. 그때 힘들었다. 
    (2) 그 일을 겪으면서 어떤 교훈을 얻으셨나요? 혹은 어떻게 긍정적으로 소화하셨나요? 자식의 인생을 부모가 대신 해줄 수 없다고 생각하고 최대한 평정심을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본인 뜻대로 하도록 관대하게 생각한다. 

    (F 선생님) 

    (1) 지금까지 살아오시면서 가장 힘들었던 일은 무엇입니까? 학창 시절, 타인 앞에 나서야 할 기회가 많았는데, 크게 부담되었다. 
    (2) 그 일을 겪으면서 어떤 교훈을 얻으셨나요? 혹은 어떻게 긍정적으로 소화하셨나요? 그래도 그런 기회 덕분에 리더십이 길러졌다.

    (G 선생님) 

    (1) 지금까지 살아오시면서 가장 힘들었던 일은 무엇입니까? 고도비만이던 학창시절, 여학생들에게 놀림받았던 경험. ("돼지", "냄새난다")
    (2) 그 일을 겪으면서 어떤 교훈을 얻으셨나요? 혹은 어떻게 긍정적으로 소화하셨나요? 운동을 통해 힘과 체력, 자존감을 향상시켰다. 

    (H 선생님) 

    (1) 지금까지 살아오시면서 가장 힘들었던 일은 무엇입니까? 내성적인 성격으로 사람들에게 이야기를 잘 못했음. 군대에 갔는데, 선임이 못살게 굴었음.
    (2) 그 일을 겪으면서 어떤 교훈을 얻으셨나요? 혹은 어떻게 긍정적으로 소화하셨나요? 일부러 다른 사람들과 많이 이야기를 했음. 그러다 보니 성격이 바뀌어서 지금은 이야기를 잘 하고 타인에 대한 배려를 하려고 노력함.

    (I 선생님) 

    (1) 지금까지 살아오시면서 가장 힘들었던 일은 무엇입니까? 외동딸이라, 외로움을 많이 타고 남들과 잘 어울리지 못함. 독립적이지 못함.
    (2) 그 일을 겪으면서 어떤 교훈을 얻으셨나요? 혹은 어떻게 긍정적으로 소화하셨나요? 생존형 밝은 성격. 누군가에게 다가가는 것을 어려워하지 않음.

    (J 선생님)

    (1) 지금까지 살아오시면서 가장 힘들었던 일은 무엇입니까? 실업(경제적 어려움)
    (2) 그 일을 겪으면서 어떤 교훈을 얻으셨나요? 혹은 어떻게 긍정적으로 소화하셨나요? 버티고 견디는 것. (이 또한 지나가리라)

    (K 선생님)

    (1) 지금까지 살아오시면서 가장 힘들었던 일은 무엇입니까? 내성적인 성격이어서 하고 싶은 말을 잘 못했다.
    (2) 그 일을 겪으면서 어떤 교훈을 얻으셨나요? 혹은 어떻게 긍정적으로 소화하셨나요? 상대방을 배려하는 방법을 알 수 있었고, 상대방에게 편하게 다가올 수 있는 여유를 줄 수 있었다.

    (L 선생님)

    (1) 지금까지 살아오시면서 가장 힘들었던 일은 무엇입니까? 마음이 약해서 주변 사람들에게 이용 당함(사기 피해).
    (2) 그 일을 겪으면서 어떤 교훈을 얻으셨나요? 혹은 어떻게 긍정적으로 소화하셨나요? 이해심 강함. (뭐 그럴 수 있지.) 스트레스 적음. 주변인들의 칭찬.

    (M 선생님)

    (1) 지금까지 살아오시면서 가장 힘들었던 일은 무엇입니까? 재수하면서 아르바이트를 병행하던 시기, 서빙하는 일이 너무 생소하고 어색하고 힘들었음.
    (2) 그 일을 겪으면서 어떤 교훈을 얻으셨나요? 혹은 어떻게 긍정적으로 소화하셨나요? (생소하고 해 보지 않은) 새로운 무엇인가를 시도해 보는 것에 있어서 두려움이 적어짐.

    (N 선생님)

    (1) 지금까지 살아오시면서 가장 힘들었던 일은 무엇입니까? 대학교 때 가난한 형편으로 용돈을 받을 수 없었던 상황.
    (2) 그 일을 겪으면서 어떤 교훈을 얻으셨나요? 혹은 어떻게 긍정적으로 소화하셨나요? 편의점, 주유소, 호프집, 치킨 배달, 공사장 노가다 등, 웬만한 아르바이트 다 해 보고, 삶이 쉽지 않구나 생각함. 열심히 살았음.

    (O 선생님)

    (1) 지금까지 살아오시면서 가장 힘들었던 일은 무엇입니까? 거침 없는 표현과 의견 제시로 인해서 인간 관계에서 외로움이 왔을 때.
    (2) 그 일을 겪으면서 어떤 교훈을 얻으셨나요? 혹은 어떻게 긍정적으로 소화하셨나요? 성숙해지며 더 차분해지고 침묵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게 되었다.

    (P 선생님)

    (1) 지금까지 살아오시면서 가장 힘들었던 일은 무엇입니까? 아버지께서 돌아가신 후 어머니가 시외에서 돈을 벌어 오시느라 내가 동생들을 데리고 집안 살림을 돌보고, 도시락을 3개씩 싸며 고2, 고3 시절을 보냈다. 힘들었다.
    (2) 그 일을 겪으면서 어떤 교훈을 얻으셨나요? 혹은 어떻게 긍정적으로 소화하셨나요? 장녀라는 책임감으로 당연히 해야 될 일로 여기며 지냈다. 책임감. 가장 큰 강점이라고 여김.

    (Q 선생님)

    (1) 지금까지 살아오시면서 가장 힘들었던 일은 무엇입니까? 부모의 갈등. 애처로운 엄마의 인생. 그 이야기를 매일 듣고 접하며 지내온 일.
    (2) 그 일을 겪으면서 어떤 교훈을 얻으셨나요? 혹은 어떻게 긍정적으로 소화하셨나요? 취미 생활(음악, 동아리 활동). 우리집 특성으로 당연하게 여기고 인정했다. 다른 집과 비교하지 않고 그 속에 있는 내 역할로 받아들였다.

    (R 선생님)

    (1) 지금까지 살아오시면서 가장 힘들었던 일은 무엇입니까? 대학 졸업 시 취업 문제와 경제적으로 어려울 때 결혼하여 가정을 책임졌다.
    (2) 그 일을 겪으면서 어떤 교훈을 얻으셨나요? 혹은 어떻게 긍정적으로 소화하셨나요? 내 인생을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내 가정을 지키기 위해서 노력하는 마음. 내 인생을 보통으로 살아가려고 애쓴 인내심.

    (S 선생님)

    (1) 지금까지 살아오시면서 가장 힘들었던 일은 무엇입니까? 체육 고등학교 입학을 목표로 6살 때부터 태권도를 했습니다. 중3 초 허리를 크게 다쳐 인생의 목표를 잃고 많이 방황했습니다.
    (2) 그 일을 겪으면서 어떤 교훈을 얻으셨나요? 혹은 어떻게 긍정적으로 소화하셨나요? 중3 담임 선생님이 친구의 아버지였습니다. 그 당시 A, B, C, D나 사칙연산 정도만 아는, 전교 278명 중 270등 하는 학생이었는데, 매 시간마다 선생님의 질문과 매질을 견디며, 중3 졸업 때 48등이었습니다. 고통스러운 시간을 견딘 것이 강점.

    (T 선생님)

    (1) 지금까지 살아오시면서 가장 힘들었던 일은 무엇입니까? 원하고 좋아했던 첫 직장에서 퇴사하고, 동료도 잃은 후, 3년 동안 은둔해서 생활했어요.
    (2) 그 일을 겪으면서 어떤 교훈을 얻으셨나요? 혹은 어떻게 긍정적으로 소화하셨나요? 밑바닥에 있어 봐서 힘든 사람들의 마음을 조금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U 선생님)

    (1) 지금까지 살아오시면서 가장 힘들었던 일은 무엇입니까? 어려서(초6) 아버지가 돌아가셨고, 그 후 속마음을 털어놓고 이야기를 하지 못한 채, 사춘기를 보냈음. 친구들 사이에 조용하고 착한 아이로 기억되었지만, 많이 외로웠음.
    (2) 그 일을 겪으면서 어떤 교훈을 얻으셨나요? 혹은 어떻게 긍정적으로 소화하셨나요? 20대가 되어 스스로 성격을 바꾸고자 노력했고, 클라이밍 등 활동적 취미를 가지게 되었음. 다른 사람의 이야기에 관심을 가지고 잘 듣게 되고, 내면에 어려움을 없을까 다시 생각해 보게 됨.

    (W 선생님)

    (1) 지금까지 살아오시면서 가장 힘들었던 일은 무엇입니까? 대학 진학 선택할 때, 집안 사정이 그리 좋지 못했는데 당시 가고 싶었던 학과가 아닌 (취업을 하기 위해) 사회복지학과를 선택한 것.
    (2) 그 일을 겪으면서 어떤 교훈을 얻으셨나요? 혹은 어떻게 긍정적으로 소화하셨나요? 이를 갈며, 부모님께 돈을 벌어 내가 하고 싶은 공부를 내가 알아서 하겠다고 말하고, 그때 부터 알바를 많이 함.

    (X 선생님)

    (1) 지금까지 살아오시면서 가장 힘들었던 일은 무엇입니까? 4남매 중 장녀이기 때문에 많이 양보했다.
    (2) 그 일을 겪으면서 어떤 교훈을 얻으셨나요? 혹은 어떻게 긍정적으로 소화하셨나요? 배려하고 상대방의 처지를 이해하고자 하는 마음.

    (Y 선생님)

    (1) 지금까지 살아오시면서 가장 힘들었던 일은 무엇입니까? 고교 시절 3년 간 아버지가 희귀병으로 앓다가 돌아가시는 과정에서 엄마와 마찰, 방황, 선생님들로부터 체벌 등을 겪었다.
    (2) 그 일을 겪으면서 어떤 교훈을 얻으셨나요? 혹은 어떻게 긍정적으로 소화하셨나요? 내 인생은 내 것, 이라는 사실을 깨닫고 나를 위해 앞을 향해 걸어가는 의지가 강해졌다.

    (Z 선생님)

    (1) 지금까지 살아오시면서 가장 힘들었던 일은 무엇입니까? 자식에 대한 기대로 "공부만 해" 라고 말하는 상황에서 전혀 사회 경험이 없이 갑작스럽게 사회에 첫 발을 내 딛었음.
    (2) 그 일을 겪으면서 어떤 교훈을 얻으셨나요? 혹은 어떻게 긍정적으로 소화하셨나요? 새로운 도전을 겁내지 않고 용기내어 부딪힘으로 새로운 시작을 겁내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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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0주 동안 이어질 강점관점실천 공부 자료 나눔 프로젝트

    내가 가르친 뛰어난 사회사업가께서 들려 주신 이야기: "제가 돕는 청소년이 너무 기특한 행동을 하기에, 저나 제 동료들이나 아주 자연스럽게 물어보게 되었어요. '우와~ 너 어떻게 이렇게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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