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사업가를 위한 해결중심코칭 (목차)지식 공유하기(해결중심모델)/사회사업가를 위한 해결중심 코칭(책) 2019. 12. 15. 06:37728x90반응형
사회복지사를 위한 해결중심 코칭 (목차)
==========
제 1장. 해결중심단기접근법의 개발과정
==========제 1절. 부모님은 사회사업이 뭔지 전혀 모르셨다.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150149855058152/제 2절. 김인수, MRI의 일방경 뒤에서 스티브를 만나다.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158221127584358/제 3절. 단기가족치료센터(BFTC)를 세우다.
https://www.facebook.com/100000737621778/posts/2057553150945919/제 4절. 코페르니쿠스적 전환: 강점 관점으로.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170136913059446/제 5절. 내가 프로이트 박사를 떠난 결정적 이유.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173185616087909/제 6절. 김인수는 보여주고, 스티브는 글을 쓰다.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181312405275230/제 7절. 무명의 게릴라 집단이 업계를 접수(?)하다.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184817758258028/제 8절. 단기가족치료센터의 일방경 뒤에서 일어났던 일들.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194073883999082/제 9절. 그 흔한 사진 한 장이 읎네? (우리가 최고!)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197059513700519/제 10절. 해결중심단기접근법의 역사 공부를 마무리하며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206164506123353/==========
제 2장, 해결중심 코칭의 철학과 기본 가정==========
제 1-1절. 해결중심 코칭의 사상적 지도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208695539203583/제 1-2절. 왜 강점관점인가? (나의 고백)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217399021666568/제 1-3절. 강점관점과 활용: 강점관점은 어디에서 왔는가?(부제: 아리조나 사막의 현자, 밀턴 H. 에릭슨의 삶-1)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220084308064706/제 1-4절. 강점관점과 활용: 강점관점은 어디에서 왔는가?(부제: 아리조나 사막의 현자, 밀턴 H. 에릭슨의 삶-2)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224006971005773/제 1-5절. 강점관점과 활용: 강점관점은 어디에서 왔는가?(부제: 아리조나 사막의 현자, 밀턴 H. 에릭슨의 삶-3)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233015556771581/제 1-6절. 강점관점과 활용: 강점관점은 어디에서 왔는가?(부제: 아리조나 사막의 현자, 밀턴 H. 에릭슨의 삶-4)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240904879315982/제 1-7절. 강점관점과 활용: 강점관점은 어디에서 왔는가?(부제: 아리조나 사막의 현자, 밀턴 H. 에릭슨의 삶-5)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245872662152537/1-8절: 강점관점과 활용: 강점관점은 어디에서 왔는가?(부제: 아리조나 사막의 현자, 밀턴 H. 에릭슨의 삶-6)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254805594592577/1-9절: 강점 관점과 활용(유도에서 배운다)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258938584179278/1-10절: 강점 관점과 활용(Verbal Judo - 입으로 하는 유도!)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264141190325684/1-11절: 사회사업 강점관점 개념 정리와 비판점 + 간단 연습문제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274881269251676/“강점관점” 번외편: 어떤 대화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286439451429191/2-1절: 호주 공포증 및 괴물 조련 협회 / (부제: 포스트모더니즘을 배워야 하는 이유)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289989974407472/2-2절: 라쇼몽과 이성에 대한 회의주의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299275060145630/2-3절 포스트모더니즘 이해에 도전하다-1
(부제: 비트겐슈타인, 리오타르와 대화하다)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302538823152587/2-4절 포스트모더니즘 이해에 도전하다-2
(부제: 포스트모더니즘 정리)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311667365573066/2-5절 사회구성주의 정리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315104068562729/2-6절. 각종 철학적 개념과 해결중심 접근법의 관계 조망 (부제: 도대체 이게 다 무슨 “뜬구름 잡는 소리”입니까?)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324744150932054/2-7절. 알지못함(Not-Knowing)의 자세
(부제: 사회구성주의를 따르는 상담자의 자세)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328423523897450/번외편: 어느 오리의 일기
(부제: “한 걸음 뒤에서 이끌기”)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338172322922570/제 2-8절. 알지 못함의 자세를 테크닉으로.
(부제: 해결중심 접근법의 주요 기술은 왜 질문인가?)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342515169154952/3-1절. (미국적) 실용주의: 유연성과 절충을 위한 근거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351908651548937/(번외편) 해결중심 코칭의 사상적 배경 정리(요약편)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355294241210378/4-1절. 기본가정 01: 모든 내담자는 독특하다.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365100150229787/4-2절. 기본 가정 02: 내담자는 자신의 문제를 풀 수 있는 타고난 힘과 자원을 가지고 있다.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369363536470115/4-3절. 기본 가정 03: 완전히 부정적이기만 한 것은 없다.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378843208855481/4-4절. 기본 가정 04: 내담자의 저항이라는 것은 없다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383213865085082/4-5절. 기본 가정 05: 치료자는 내담자를 변화시킬 수 없으며 내담자는 스스로 변화할 뿐이다.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393332697406532/4-6절. 기본 가정 06: 해결중심 코칭은 천천히 진행된다.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397735016966300/4-7절. 기본 가정 07: 원인과 결과는 없다.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408634919209643/4-8절. 기본 가정 08: 해결책이 문제와 관련되어 있을 필요는 없다.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411674012239067/(번외편) 해결중심 순수주의에 관하여.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422478254491976/4-9절. 기본 가정 09: 정서는 모든 문제와 모든 해결책의 한 부분이다.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427278507345284/4-10절. 기본 가정 10: 변화는 불가피하게 일어나며, 작은 변화가 큰 변화를 이끌어 낼 수가 있다.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437905016282633/4-11절. 기본 가정 11: 과거를 수정할 수 없기 때문에 미래에 집중해야 한다.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441531372586664/4-12절. 기본 가정 12: 한국문화는 모든 문제와 해결책의 한 부분이다.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456659567740511/==========
제 3장. 해결중심 질문 테크닉 <기초편>
==========1-1절. 경고: 복싱 기술은 "링 위에서" 사용하라.
https://www.facebook.com/dc9427/posts/24669892467075431-2절. 내담자의 감정적 상태를 판단하라.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470455806360887?sfns=mo1-3절. 내 자세가 왔을 때 반사적으로 기술을 걸 수 있어야 한다(유도에서 배운다).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482120598527741?sfns=xmwa1-4절. 질문 이면에 해결중심적 가정이 숨어 있다.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487984694607998?sfns=xmwa1-5절. 질문할 때도 “밀고 당기기”가 있다(존재 질문과 양태 질문).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498619856877815?sfns=xmwa1-6절. 마음에도 관성이 생긴다(예스-세트 01).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502725383133929?sfns=xmwa
1-7절. 마음에도 관성이 생긴다(예스-세트 02).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513555672050900?sfns=xmwa1-8절. 액션 토크: 추상적인 답변을 구체적인 답변으로 통역하기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517226791683788?sfns=xmwa1-9절. 내담자의 언어를 그대로 사용하라(에코잉).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527899323949868?sfns=xmwa1-10절. 기타 해결중심 기초 테크닉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530644313675369?sfns=xmwa==========
제 4장. 해결중심 질문 테크닉 <중급>
==========1-1절. 해결중심 대화 전개 방법: 해결중심 위상학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541661902573610?sfns=xmwa1-2절. 한놈만 팬다: 목표 지향 접근법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544423038964163?sfns=xmwa1-3절. 해결중심 단락 작성법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555966177809849?sfns=xmwa1-4절. 해결중심 질문 확장법: 꼬치꼬치(?) 캐 묻기
https://www.facebook.com/dc9427/posts/2560395374033596번외편: 테크닉에 집착하다?
https://www.facebook.com/dc9427/posts/2571033552969778번외편: 내담자에게 다가간다는 것은...
https://www.facebook.com/dc9427/posts/25752737025457632-1절. 강점관점 구체화의 씨앗, 예외질문
https://www.facebook.com/dc9427/posts/25853218548742812-2절 다양한 예외질문에 대한 의미분석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588976191175514?sfns=xmwa2-3절 예외질문의 본질: 긍정적인 차이를 확인하고 확장하기(녹취록 강독)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599662463440220?sfns=xmwa2-4절 예외질문: 내담자가 “잘 모르겠어요” 라고 답할 때 대처하는 방법.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603677376372062?sfns=xmwa2-5절 예외 질문의 사촌 - 회기 전 변화(예외) 질문.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616117708461362?sfns=xmwa2-6절 예외질문: 내담자가 "예외가 없다"고 답할 때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621531564586643?sfns=xmwa2-7절 예외 대화: 드라마에서 배운다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632710940135372?s=100001894751690&v=i&sfns=xmwa2-8절 예외질문에서 다른 질문으로 전환/확장하기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637255413014258?s=100001894751690&v=i&sfns=xmwa3-1절. 목표설정 질문 기본 개념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648619185211214?s=100001894751690&sfns=xmwa3-2절. 목표설정 질문: 1회기는 물리적인 회기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다.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653214138085052?s=100001894751690&sfns=xmwa3-3절(상) “먹어주는” 상담 목표 수립하기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665092266897239?s=100001894751690&sfns=xmwa3-3절(하) “먹어주는” 상담 목표 수립하기
https://www.facebook.com/100001894751690/posts/2669724253100707?s=100001894751690&sfns=xmwa3-4절 목표설정 질문 연습문제
https://www.facebook.com/dc9427/posts/26818535918877733-5절 목표설정 질문 연습문제(해답 #1)
https://www.facebook.com/dc9427/posts/26864950647569593-6절 목표설정 질문 연습문제(해답 #2)
https://www.facebook.com/dc9427/posts/26982662635798393-7절 목표설정 질문이 추구하는 것: 오래된 미래
https://www.facebook.com/dc9427/posts/27014474799283843-8절. 강적이 나타났다: "누가 보내서 왔어요" (비자발적인 내담자에게서 목표 끌어내기)
https://www.facebook.com/dc9427/posts/27131215454276443-9절. 목표설정 질문: 본인이 뭔가를 해야 한다고 답하는 경우. https://www.facebook.com/dc9427/posts/2729246020481863
3-10절. 목표설정 질문: 기타 답변
https://www.facebook.com/dc9427/posts/27292460204818633-11절. 목표설정질문: 긍정적인 목표를 세워야 하는 실증적 이유
https://www.facebook.com/dc9427/posts/27384133862317934-1절. 기적질문은 "타임머신"을 탄 예외질문/목표설정질문이다.
https://www.facebook.com/dc9427/posts/27513731716024814-2절. 기적질문은 누가 만든 것인가?
https://www.facebook.com/dc9427/posts/27539174746813844-3절. 기적질문 #1 밑밥 깔기: 예스-세트
https://www.facebook.com/dc9427/posts/27674357399962244-4절. 기적질문 #2 질문 포커싱
https://www.facebook.com/dc9427/posts/27752750792122904-5절. 기적질문 #3 기적질문 확장 비법
https://www.facebook.com/dc9427/posts/27861819781216004-6절. 기적질문 사례 소개
https://www.facebook.com/dc9427/posts/27926183474779634-7절. 응용 기적질문: 다양한 대안 질문
https://www.facebook.com/dc9427/posts/28101879423876704-8절. 기적질문 답변 정리하기
https://www.facebook.com/dc9427/posts/28222365711828074-9절. 기적을 노래하라.
https://www.facebook.com/dc9427/posts/28298285404236104-10절. 즉문즉설#1: 기적질문에 대한 온갖 질문과 답변
https://www.facebook.com/dc9427/posts/28411955992869044-11절. 즉문즉설#2: 기적질문에 대한 온갖 질문과 답변
https://www.facebook.com/dc9427/posts/28479097419488234-12절. 즉문즉설#3: 기적질문에 대한 온갖 질문과 답변
https://www.facebook.com/dc9427/posts/28627803237950985-1절. 척도질문 서론. 인생은 새옹지마: 먼저, 관계 속에서 변화의 리듬을 느끼라
https://www.facebook.com/dc9427/posts/28671976066867035-2절. 기정사실화: 긍정의 착시(Illusion of progress)가 만들어 내는 힘
https://www.facebook.com/dc9427/posts/28819051252159515-3절. 척도질문은 어디에서 유래했나?
https://www.facebook.com/dc9427/posts/28823638618367445-4절. 한 방에 정리한다: 척도질문(진보 척도)
https://www.facebook.com/dc9427/posts/2898372653569198
6절. 해결중심 상담의 전체 진행 과정 정리
https://www.facebook.com/dc9427/posts/2938455432894253
==========
제 5장. 해결중심(순수주의)의 한계와 대안
==========1절. 우리는 왜 유연해야 하는가?
https://www.facebook.com/dc9427/posts/2945229438883519
2절. 고전적 비판: 해결"강요"모델?
https://www.facebook.com/dc9427/posts/2960826017323861
3절. 해결중심 접근법에 대한 반성(Dr. Frank Thomas에게 한 수 배우다)
https://www.facebook.com/dc9427/posts/29664149600983004절. 사례관리에서 해결중심모델 상담의 적용
https://www.facebook.com/dc9427/posts/2978973388842457
5절. 이재원, 처절한(?) 실패의 역사와 작은 희망
https://www.facebook.com/dc9427/posts/2985734314833031
==========
제 6장. 정서지향 해결중심 접근법
==========
1절. 도입: 정서적 공감에 대한 이해.
https://www.facebook.com/dc9427/posts/2999305720142557
2절. 칼 로저스가 제시한 치료적 변화의 3원칙: #1 공감적 이해
https://www.facebook.com/dc9427/posts/3000630656676730
3절. 칼 로저스가 제시한 치료적 변화의 3원칙: #2 수용
https://www.facebook.com/dc9427/posts/3012445728828556
4절. 칼 로저스가 제시한 치료적 변화의 3원칙: #3 진정성
5절. 초점 이동하기(내담자의 theory of change를 존중하기)
https://www.facebook.com/dc9427/posts/3102353336504461
6절. 부정적 정서에 붙어 있는 문제 이야기가 해결 이야기와 연결될 수도 있다
https://www.facebook.com/dc9427/posts/3108567105883084
7절. 비유로 우회하기: 규범적으로, 그러나 부드럽게 코칭하기
https://www.facebook.com/dc9427/posts/3123643087708819
8절. 이야기치료의 외재화 기법 활용하기(폭력적 분노: “개새끼”)
https://www.facebook.com/dc9427/posts/3129608473778947
9절. 단기로 돌진하기? 대가에게 배운다: 절충의 비밀
https://www.facebook.com/dc9427/posts/3144959752243819
==========
제 7장. 우리 아이 못된 버릇 고치기 프로젝트 / (교육에 응용한 해결중심접근: Kids’ Skills)
==========
1절. 서론: 해결중심의 절충점 찾기
2절. 해결중심과 절충: “삶의 기술(배우기) 질문”을 매개로, 해결중심 모델 실천 과정을 학습의 장으로 전이시키기.
https://www.facebook.com/dc9427/posts/3165623236844137
3절. 사례: 동생을 때리는 키미코 이야기
https://www.facebook.com/dc9427/posts/3174468799292914
4절. 아이와 “함께” 목표설정하기(제 1~3 단계)
https://www.facebook.com/dc9427/posts/3191327890940338
5절. 변화를 촉진하기 #1(제 4~6단계)
6절. 변화를 촉진하기 #2(제 7~9단계)
7절. 변화를 촉진하기 #3(제 10~12단계)
8절. 변화를 촉진하기 #4(제 13~15단계)
9절. 키즈 스킬 모델 에필로그: "변화"는 어디에서 오는가? "변화"는 어떻게 가능한가? 우리는 어떤 "변화"를 추구해야 하는가?
=====
방명록 링크(아직도 안 적으셨다면? 클릭!)
https://empowering.tistory.com/guestbook
연락처 <임상사회사업가 이재원>
_ 휴대전화: 010-8773-3989
_ 이메일: jaewonrhie@gmail.com
_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dc9427
'지식 공유하기(해결중심모델) > 사회사업가를 위한 해결중심 코칭(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복지사를 위한 자기-돌봄, A부터 Z까지: 기관을 평화롭게 만들어 가기(Organizational Wellness) (0) 2021.04.04 원고 정리 시작! (0) 2020.01.13 사회사업가를 위한 해결중심 코칭 1, 2장(pdf 파일) (0) 2019.1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