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욱 성장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상담 공부방/해결중심상담 교육 후기 2020. 6. 30. 14:26728x90반응형
"아마도 학생은 앞으로 절대로 나 같은 선생은 만나지 못할 거에요. 이번 학기에 제가 미쳐 있었으니까요. 누구도 미치지 않고서는 이번 학기 저처럼은 하지 못할 거에요. 왜냐하면 저도 다시는 이렇게 못할 것 같거든요. 우리 클래스가 30명이 모여 있는 클래스에요. 누가 이 모든 학생에게 일일이 개별적으로 전화를 걸어서 질문에 대답해 주고 세세하게 지도를 해 주겠어요?"
*이번 봄 학기에 모교(성공회대학교) 사회복지학과에서 학부생들 대상으로 해결중심모델을 강의했다.
*이번 학기에 나에게 배운 학생이 해결중심상담을 실습한 사례 #1
*이번 학기에 나에게 배운 학생이 해결중심상담을 실습한 사례 #2
"그러면 저는 왜 이렇게 했느냐? 사실은, 이런 교육 방식은 제가 학생 때 받고 싶었던 방식이에요. 질문은 마음껏 자유롭게 하고, 답변은 정말로 솔직하게 듣고. 바로 제가 이런 교육 방식으로 배우고 싶었어요. 그런데 모교에서 후배들에게 가르치게 되니, 그동안 쭉 해 보고 싶었던 방식을 정용해 봐야겠다고 생각했던 거에요. 음... 하지만 두 번은 못할 것 같네요. 너무 힘들어서."
내담자 역할을 맡아줄 사람을 찾아서, 가상으로 캐릭터를 설정한 후, 해결중심모델을 적용한 상담을 해 보라는 기말 과제를 아주 잘 수행해 낸 학생의 보고서 내용을 (해당 학생에게 정식으로 정중하게 허락을 받은 후) 블로그와 페이스북에 공유했다. 그랬더니 글을 보고 학생이 문자 메시지를 보내 왔다: "정말 영광입니다.... (생략) 더욱 성장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자고로, 선생은 학생이 열심히 공부하고 그 결과로 성장하는 모습을 볼 때 가장 행복하고 깊은 만족감을 느끼는 법이다:
나는 지금 매우 기쁘고 행복하다!
우리가 함께 공부한 경험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 생각해 보았다: 이 학생은 계속 성장할 것이고, 졸업을 하고, 취업을 하고, 그리하여 언젠가는 동료로서 다시 내 앞에 설 것이다. 바쁜 와중에서도 끈기 있게 공부하고 늘 고민하는 훌륭한 동료 사회사업가로 내 앞에 다시 설 것이다. 지금 내가 한 일은 이 학생이 앞으로 펼쳐나갈 기적 그림 중 한 조각을 함께 만들어낸 경험이다. 이 학생을 제대로 교육시킨 덕은 결국 미래에 그가 만날 클라이언트에게 갈 것이다. 그러니, 미래에 그가 만날 클라이언트를 나도 간접적으로 도운 셈이다. 원조전문가로서, 이런 느낌... 꽤 뿌듯하고 영광스럽다!
"다만 그때 내 기다림의 자세를 생각하는 것뿐이다."
'상담 공부방 > 해결중심상담 교육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 여기 증거가 있다! (0) 2020.07.02 그럼 너는 뭘 하는 거야? (2) 2020.07.01 강의를 들으며 이렇게 웃어본 건 오랫만이네요^^ (0) 2020.06.29 꺅! 처음으로 성공했어요! (2) 2020.06.28 100% 정직한 수강 후기 (2) 2020.06.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