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가 실제로 구사한 기적질문 사례지식 공유하기(해결중심모델)/해결중심 고급 테크닉 2020. 9. 19. 11:35728x90반응형
기적질문은 본 질문 그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내담자가 가장 원하는 상황을 편안하게 떠올려 볼 수 있도록 일종의 연극적인 분위기를 창조하는 부분이 가장 중요하다. 목소리는 약간 다르게, 즉 목소리 톤을 느리고 낮게 구사하고, 중간에 약간의 침묵도 활용하며, 손가락을 딱(!) 하고 튀긴다든지 해야 한다. 아울러 내담자가 질문의 내용과 분위기를 잘 따라오는지 표정이나 고개를 끄덕이는 행동을 계속 확인해야 한다.
<보통, 책에 소개되어 있는 기적질문>
어느날 밤 기적이 일어나 당신이 자는 동안에 치료받고자 했던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가정해 보세요. 이를 어떻게 알 수 있나요? 무엇이 달라졌을까요? 다음 날 아침 당신에게 기적이 일어났다고 알려주는 것은 무엇일까요? 당신의 배우자는 무엇을 보게 될까요?
<내가 현장에서 실제로 구사한 기적질문>
지금부터 제가 약간 어려운 질문 하나 드릴 거에요. 두 분께 함께 드리는 건데, 약간 상상력이 필요해요. 괜챃으시겠어요? (내담자, 고개 끄덕임) 지금까지도 아주 잘 말씀해 주셨는데, 조금 더 상상력이 필요한 질문을 제가 드릴 거에요. 아시겠죠? (내담자, 고개 끄덕임) 괜찮으시겠어요? (내담자, 고개 끄덕임)
오늘 저하고 이렇게 이야기 하셨잖아요? (내담자, 고개 끄덕임) 끝나면 문을 열고 나가시겠죠. (내담자, 고개 끄덕임) 그리고 차 가지고 오셨죠? (내담자, 고개 끄덕임) 차를 같이 타고 이렇게 가는 거에요.
이제 집에 갔어요. 애들도 있고, 저녁은 드셨으니까, 같이 티비를 본다든지, 개인시간을 갖는다든지 그렇게 할 거에요. 그렇겠죠? (내담자, 고개 끄덕임) 그 다음에 밤이 깊어지면서 잘 시간이 되죠. 피곤해지니까. 이도 닦고, 세안도 하고, 잠자리에 드는 거에요. 평소처럼. 그래서 쿨쿨쿨 이제 잠에 빠져 드시는 거에요.
(치료자, 목소리를 점점 낮추고, 말하는 속도를 늦춘다.)
그런데 한 밤중에, 한 밤중에…
(3초간 멈추었다가 손가락을 ‘딱’하고 튀기면서) 기적이 일어나는 거에요.
어떤 기적이냐면, 두 분이 여기 가져오신 문제 있잖아요? 그게, 사라지는 거에요. 말끔히. 완전히 사라지는 거에요. 아시겠죠? (내담자, 고개 끄덕임) 그냥 상상해 보는 거에요. (내담자, 고개 끄덕임) 아예 처음부터 없었던 것처럼 사라졌어요. 두 분 사이에 있었던 여러 가지 어려움, 갈등, 뭐 이런 거 있잖아요.
그런데, 두 분이 주무시는 동안에 그런 일이 벌어졌기 때문에, 두 분은 그런 일이 생긴지 몰라요. 아이들도 모르고요. 그렇게 아침이 된 거에요. 두 분은 이제 잠에서 깨시는 거죠. 여기까지 아시겠죠? (내담자, 고개 끄덕임)
자… 그러면, 아침에 일어나서, 아내 행동을 딱 보면, 어떤 행동을 보면, ‘어, 오늘 뭔가 좀 이상한데? 기적이 일어났나봐. 어제와 완전히 달라. 무슨 일이지?’ 제일 먼저 뭘 보고 이런 생각을 하시겠어요?
"그대의 머릿결 같은 나무 아래로"
'지식 공유하기(해결중심모델) > 해결중심 고급 테크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소년 내담자와 (해결중심)상담을 잘 할 수 있는 10가지 방법 (0) 2020.11.06 성인발달장애인 단기거주시설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가 해결중심모델을 배운 이유는? (2) 2020.10.29 해결중심 질문 기술 연습 sheet #2 (0) 2020.09.11 해결중심 질문 기술 연습 sheet #1 (0) 2020.09.08 또 다른 작은 거인 이야기 (Re-Authoring 사례) (0) 2020.06.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