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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울시 사회복지사협회 보수교육: 동료들의 평가와 나의 답변
    상담 공부방/해결중심상담 교육 후기 2020. 8. 14. 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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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가 늘 내담자에게 하는 이야기가 있다: 

     

    "주말에 가족과 함께 과자를 먹으면서 TV를 보는데, 그 안에서 쇠조각이 나온다고 가정을 해 보세요."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우린 어떻게 반응할까? 당장 해당 과자 업체에 전화를 걸어서 불만을 제기하고, 필요하다면 소비자보호원 같은 곳에 전화를 걸어서 정식으로 문제를 제기할 것이다. 그런데 우리는?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평가는? 

     

    서비스 제공자로서, 우리는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관한 클라이언트/내담자/참여자/주민/당사자의 피드백에 귀를 기울여야만 한다. 하지만 이 당연한 사실을, 우리는 종종 잊고 산다. 그래서 나는 교육생의 피드백에 귀를 기울인다.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정승아 팀장님과 동료들께 감사 드립니다.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보수교육 강의 평가에 대한 답변>

     

    평가: 목소리가 잘 안들렸음
    답변: 불편함을 드려서 죄송하고 다음에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평가: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답변: 평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평가: 좋았습니다. 
    답변: 저도 좋았습니다. 재미있고 보람 있었습니다.

    평가: 현장의 의견을 들어서 좋았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의도적으로 그렇게 들리도록 노력했는데, 어느 정도는 성공한 것 같아서 기쁩니다.

    평가: 소통의 중요성
    답변: 그렇죠? 우리 사회복지사 동료들에게 소통은 늘 중요하죠.

    평가: 감사합니다 
    답변: 평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평가: 실제 사례 소개 좋았어요. 
    답변: 의도가 통해서 좋습니다. 좋게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평가: 문제 해결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답변: 여기서 "문제 해결"이란, 아마도 "해결중심"을 뜻하는 말이겠지요? 어느 정도 해결중심모델에 대해서 아시는 것 같습니다. 나중에는 해결중심모델 강의로 만나게 되길 바랍니다.

    평가: 지루하지 않았음
    답변: 오~ 예~ 완전 기뻐요. 교육이 일단 지루하지 않아야만 내용이 돋보이죠. 좋게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평가: 동영상등 첨가자료를 보지 못해 아쉽네요. 
    답변: 그렇지요? 저작권 문제 때문에 어쩔 수 없었습니다.

    평가: 출처를 밝혀도 문제가 될까요?
    답변: 그러게요... 근데, 저작권 관련해서는 무조건 조심하는 게 좋답니다.

    평가: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답변: 부족한 부분이 많은데... 오히려 제가 감사합니다. 이렇게 피드백을 주셔서요.

    평가: 예시문도 강의 자료에 올려 줬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네요. 
    답변: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그런데, 제가 강의 슬라이드에 텍스트를 많이 담지 않는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파워포인트/프리젠테이션 프로그램은 문자 매체가 아니라 시각 매체입니다. 슬라이드에 텍스트를 전시하는 방식은, 시각 매체를 문자 매체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비유하자면, 시원한 수박 화채에 넣는 끓인 사이다를 넣는 것과 같은 일입니다. 둘째, 파워포인트 자료에 텍스트를 넣어 달라는 요청의 배경은, 나중에 자료를 들여다 보면서 복습하려는 것일 터인데요, 우리... 솔직해 지십시다. 저도 강의 많이 들어보았지만 자료를 챙겨 둔다고 해도 복습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어떤 강의이든 강의를 하는 그 순간에 잘 이해하는 게 가장 중요한 거죠.

    평가: 동영상을 볼 수 없어서 아쉬웠음. 
    답변: 저도 무척 아쉬웠습니다. ㅠㅠ

    평가: 질문에 대한 답변이 특히 도움 되었습니다. 
    답변: 정말 최고의 찬사입니다. 감사합니다.

    평가: 잘 들었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꾸벅.

    평가: 수고 많으셨습니다.
    답변: 부족한 강의, 열심히 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평가: 강의 시 강의 보충 자료 부탁합니다. 
    답변: 위에 적었듯이, 특별히 제 강의는 강의를 하는 그 순간에 집중해서 들어 주시는 게 좋겠습니다.

    평가: 교재에 강의 내용이 너무 적어요. 대면 수업도 아닌데 전달 받은 교육적 내용이나 정보가 적다 느껴져서 아쉬웠어요. 
    답변: 무슨 말씀이신지는 충분히 공감합니다. 하지만 제가 교육 자료에 담은 내용이 결코 적지는 않다고 생각하고요, 다만 기록을 충분히 제시하지 않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하는 이유가 분명히 있습니다. 저의 소신 중 하나입니다. 자료가 아니라 내용에 집중하시도록 만들자, 는 것이요.

    평가: 진솔한 내용 감사합니다. 교수님께서 겪으신 문제를 통해 강의에 대한 주제와 결부시켜 이야기 해 주신 부분이 인상깊었습니다.
    답변: 제 의도가 적중했네요. 기쁘고 뿌듯합니다.

    평가: 마음을 여는 대화는 강의를 들을수록 쉽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답변: 쉽다면 누구나 잘 할 수 있겠죠?

    평가: 공감, 수용, 진정성 있는 삶을 살고자 한다면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근원적인 말씀을 명심하며 살아가야 하겠습니다.
    답변: 에고... 정말 감사합니다. 저부터 그렇게 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평가: 소통의 중요성. 
    답변: 소통의 중요성을 생각해 보셨다면, 그것으로 저는 만족합니다.

    평가: 상담사로서 개인사를 나눌 수 있는 용기에 감사. 
    답변: 이렇게 세심하게 피드백을 주시는 여유에 감사.

    평가: 상담기술을 다양한 사례로 이해할 수 있었음. 
    답변: 우와~ 최고의 찬사네요. 감사합니다. 꾸벅.

    평가: 다양한 실제 상담 사례를 소개해주셨다면 이해 증진에 도움 되었을 것 같습니다~
    답변: 좋은 의견입니다! 좀 더 열심히 연구해서 좀 더 구체적인 사례를 강의 내용에 집어 넣겠습니다.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이게 다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늘 동료들의 평가에 귀를 기울이는 선생이 되겠습니다. 

     

    작은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겠습니다.


    "그대의 머릿결 같은 나무 아래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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