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울산 애기씨에게서 온 메시지 #3
    상담 공부방/해결중심상담 교육 후기 2020. 8. 12. 12:26
    728x90
    반응형

    2020년 봄, 지역아동센터 경남지원단과 함께 

    지역사회에서 아동들을 만나서 돕고 계신 동료 선생님들에게 해결중심모델을 가르쳤다. 

     

    매주 1회 2시간씩 12회기에 걸쳐서 진행된 교육 프로그램에 관해서

    열심히 참여해 주셨던 선생님들께서 피드백을 주셨다:  

     

    <밝고 자신감 넘치셨던 R 선생님>

     

    (1) 도움이 되었던 부분


    상담은 아이들에게 사건/사고가 생겼을 때 하는 훈육이나 지도가 필요해서 하는 거라고 생각했는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도와주는 장치가 될 수가 있음을 많이 느꼈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을 훈계하거나 지도하지 않고도 좋은 방향으로 유도 가능할 수 있겠다는 가능성을 보았습니다. 또한 감정카드, 척도질문을 통해 실제 아이의 감정을 파악하거나 문제의 심각성 등도 인지할 수 있게 되어, 상담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 목표를 성취해 나가는 과정을 확인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2) 좋았던 부분


    베테랑 선생님에게 배울 수 있었던 것이 좋았고, 상담 방법과 순서도 명확히 배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교육 과정 중에 결혼하신 새신부 C 선생님>

     

    (1) 도움이 되었던 부분

     

    아이들의 속마음을 알기 위해서 여러 질문을 하게 되는데, 질문을 하다보면 "이 질문이 맞는가?"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번 교육을 통해서 ‘그냥 궁굼해서’ 하는 질문도 질문이고 그 질문이 쌓여 아이들의 기분, 환경 등 여러 가지의 호기심이 생길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저학년의 경우, 자신의 기분을 표현하지 못해 자주 부딪히고 싸우는 일이 빈번했으나, 기분을 표현하고, 친구들과 싸울 때도 속상했던 점을 이야기합니다. 고학년의 경우, 자신의 기분을 숨기고, 이야기를 안 할려고 하는 아이들이 많았으나, 여러 가지의 감정을 뜻을 이해할 수 있도록 자주 이야기 해보니, 숨기기보다는 먼저 이야기하는 아동이 생기며, 감정 단어를 먼저 찾는 아동들이 생겼습니다. 아이들의 감정을 같이 나눠 좀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2) 좋았던 부분

     

    부정적인 생각보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끌어내서 스스로 알아 갈 수 있는 것에 대해 너무 좋았으며, 또한 아이들에게도 ‘선생님과의 대화는 즐겁다‘ 라는 것을 알아간 것이 좋았습니다. 상담분야에서 궁금증이 많았는데 상담의 기본적인 요소와 현실적인 면에서도 어떻게 활용하는 지에 대해서도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렇게나 훌륭한 동료들을 더욱 잘 돕고 싶다.


    "그대의 머릿결 같은 나무 아래로"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