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보 상담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 주셨습니다."상담 공부방/공감, 수용, 진정성 강의 후기 2020. 10. 17. 12:14728x90반응형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 상담 기초기술 교육 후기>
10월 13일 화요일, 오후 3시~6시,
안국역 인근에 위치한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 2층에서
어르신 상담 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계신 전국의 사회복지사 동료들에게
칼 로저스의 3 개념에 바탕을 둔 상담 기초 기술(공감, 수용, 진정성)을 가르쳤다.
1. 교육생 피드백과 나의 답글
(1) "원활한 수업 진행(이 좋았다.)"
_ 좋게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강의를 할수록 제 노하우도 늘고 그래서 더 매끄러워지는 것 같습니다.
(2) "현장 상담 사례가 만족도를 높여줄 것 같다."
_ 최대한 구체적인 사례를 소개하려고 노력했는데, 제 의도와 노력을 좋게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꾸벅.
(3) "실무에 필요한 교육 내용이었다."
_ 우와! 조금이라도 실무에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아!
(4) "상담자의 자세(를 배울 수 있었다.)"
_ 솔직히, 저도 제가 가르친 내용을 다 소화하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늘 기본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5) "나의 대화 기술을 돌아보는 시간이 되었다."
_ 자신을 돌아본다는 것은 상담자로서 가질 수 있는 훌륭한 자질입니다. 우리가 함께 진지하게 돌아보면서 자신을 점검하면 내담자들에게 적잖게 도움이 될 겁니다. 우리, 함께 나아가요. 감사합니다.
(6) "강의 송출 상태는 좋지 않았지만, 이재원 강사님의 강의는 훌륭했습니다."
_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 실무진 선생님들께서는 최선을 다해서 노력해 주셨습니다. 어쨌든, 온라인 강의 중에 동영상을 튼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닌 것 같아요. 너그럽게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7) "상담을 할 때 전체적인 방향성이 잡힌 것 같아 유익하였습니다."
_ 우와! 제가 가장 듣고 싶은 반응이네요. ^^ 감사합니다. 멈추지 마시고 앞으로 나아가셔요!
(8) "적절한 사례 영상을 보여 주시면서 함께 설명해 주셔서 이해하기 좋았습니다. 특히 빙산 메타포가 기억에 남았습니다."
_ 제 의도가 성공했다는 생각이 들어서 무척 기쁘네요. 빙산 메타포를 사용하시면, 공감하는 마음을 실질적으로 테크닉 위에 싣는 일이 쉬워집니다. 꼭 실천해 보세요.
(9) "동영상을 많이 활용하여 (칼) 로저스의 일치성,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 수용(관심), 그리고 관심 있는 상대에게는 관찰을 통한 관심 표현 등에 대한 이론을 초보 상담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 점이 좋았습니다."
_ 초보 상담자들을 교육하는데, 당연히(!) 쉽고 재미있게 교육 내용을 구성해야겠지요? 다행히,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2. 도움을 주신 분들
언제나처럼, 실무 담당자이신 사회복지사, 신현국 선생님께 감사를 드린다. 기술적으로 어려움이 조금 생겨서 당황했을 때 안정적으로, "최선을 다해서" 대처를 해 주셨다. 그리고 신선영 실장님과 김효선 과장님께서 따뜻하게 환대를 해 주셔서 무척 감사했다. 특히, 신 실장님께서 해결중심모델 교육에 큰 관심을 보여 주셔서, 내가 도울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최대한 돕겠다고 말씀 드렸다. 마지막으로, 내 강의를 관심 있게 들어 주신 동료 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 쉽지 않은 상황 속에서 책임감 있게 어르신들을 돕고 계신 사회복지사 동료 분들이 계셔서 이 세상이 유지되고 있다.
"초보 상담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 주셨습니다."
"그대의 머릿결 같은 나무 아래로"
<강의 문의는?>
강점관점실천연구소 이재원
(010-8773-3989 / jaewonrhie@gmail.com)
'상담 공부방 > 공감, 수용, 진정성 강의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음 따뜻한 동료들과 수다로 꽃을 피운 남원 여행?! (0) 2020.10.27 경남 동료들과 함께 한 "공감, 수용, 진정성" 수업 #4 (0) 2020.10.21 경남 동료들과 함께 한 "공감, 수용, 진정성" 수업 #3 (2) 2020.10.13 경남 동료들과 함께 한 "공감, 수용, 진정성" 수업 #2 (0) 2020.10.05 경남 동료들과 함께 한 "공감, 수용, 진정성" 수업 #1 (0) 2020.0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