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바이올렛 꽃의 여왕
    지식 공유하기(해결중심모델)/해결중심 사진+동영상 2020. 2. 19. 07:08
    728x90
    반응형

     

     

    한 중년 여성이 9개월 동안 우울증에 시달렸다. 그녀는 상담실 가기를 꺼려 상담자에게 집으로 방문해 줄 것을 요청했다. 상담자는 그녀 집으로 왕진을 갔다. 그러나 그녀는 거의 말이 없었다. 

     

    상담자는 한참이나 생각하다가 그녀에게 집을 구경시켜 달라고 하였다. 집을 돌아보면서 그녀가 매우 부자이지만 혼자 외롭게 살고 있으며, 교회는 다니고 있지만 마음을 열고 성도의 교제를 나누는 사람은 없는 것을 알게 되었다. 

     

    또한 그녀가 비록 우울증을 앓으면서도 바이올렛 꽃 화분 여러 개를 잘 키우고 있는 것을 알았다. 아마 이 여인은 바이올렛 꽃말이 ‘영원한 사랑과 우정’이라는 것을 알고는, 자기의 텅 빈 마음을 바이올렛 꽃을 키우며 환상 속에서 영원한 사랑과 우정을 채우려고 했을 것이다. 그렇지 않고서야 까다로운 바이올렛 꽃을 키우지는 않았을 것이다.

     

    바이올렛은 햇볕도 음지도 싫어하고, 추위와 습기에도 아주 약하다. 적당한 밝기와 습기가 필요하지만, 번식력이 강하여 잎을 잘라 삼목하기 좋은 식물이다. 카운슬러는 그녀에게 바이올렛 꽃을 재배하여 교회 신자들의 가정에서 아이가 출생하면 화분을 하나씩 선물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녀는 기쁜 마음으로 바이올렛 꽃을 삼목하고 분재하여 신생아들에게는 물론이고 세례식, 약혼식, 결혼식, 아픈 사람, 장례식 그리고 바자회에도 화분을 선물했다. 6개월이 채 못되어 그녀는 ‘바이올렛 꽃의 여왕’이라는 제목으로 지방신문 기사에 나오게 되었다. 그녀는 많은 친구를 사귀게 되었으며 자연히 우울증은 사라졌다. 밀튼 H. 에릭슨의 상담 이야기이다.

     

    에릭슨은 그녀가 비록 우울증 환자이지만 강점(强點/strength) 있는 것을 발견한 것이다. 많은 바이올렛 화분을 키우려면 몰입(沒入/flow)하면서 자연히 운동을 하게 되고, 선물을 통하여 새로운 친구들도 사귀게 것이라는 것도 알았다.

     

    자료: https://vo.la/PqCE

     

    =====

     

    <재원 생각>

     

    해결중심모델을 요약하는 방법 중 하나는, 이 실천 모델이 에릭슨 박사의 모델에서 몇 가지 요소(예컨대, 최면 등)를 뺀 모델이라고 정리하는 것이다. 무엇보다도, 그 어떤 상황에서도 강점을 포착해 내는 경향은, 명백하게 에릭슨 박사의 유산이다. 
    (강점"만", 이라고 쓰지 않았다는 점에 주목하라.) 

     

    "외로운 노인네"가  "바이올렛 꽃의 여왕"으로 바뀐 비결은? 에릭슨 박사가 그렇게 보았기 때문이다. 

     

    때로는 관점만 바꾸어도 존재가 바뀐다. 

     

    =====

     

    방명록 링크(아직도 안 적으셨다면? 클릭!) 

    https://empowering.tistory.com/guestbook 

    연락처 <임상사회사업가 이재원> 
    _ 휴대전화: 010-8773-3989 
    _ 이메일: jaewonrhie@gmail.com 
    _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dc9427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