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복지관 사회복지사가 동료들과 함께 만든 사례관리 양식상담 공부방/해결중심상담 교육 후기 2020. 12. 30. 09:05728x90반응형
해결중심모델은 대표적인 강점관점실천 상담 모델입니다. 강점관점으로 클라이언트를 도울 때 필연적으로 대화를 나누어야 하므로(상담을 해야 하므로), 상담 방법론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해결중심모델은 가장 강력한 강점관점 상담 방법론입니다. 강점관점 사회사업 실천을 처음으로 학문적으로 체계화한 데니스 샐리비 박사의 책을 읽어봐도 상담 방법론 파트의 중추는 해결중심모델입니다. 그래서 누구든지 강점관점으로 실천하려고 한다면, 해결중심모델의 영향을 피해갈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해결중심모델은 그 자체로는 상담 모델이지, 사례관리모델은 아닙니다. 사례관리는 상담이 아닙니다. 상담을 포함하고 있지만 상담보다 훨씬 큰 개념입니다. 그래서 사회사업가가 사례관리를 하려면 상담 방법론 외에도 다양한 기술과 능력, 그리고 유연성을 갖추어야만 합니다. 그러나 많은 동료들이 해결중심모델을 사례관리 전체 과정에 무리하게/경직되게 적용하려고 하다가 어려움에 부딪힙니다. "해결중심모델이 좋은 것은 알겠지만 여러 모로 비현실적이다" 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저는 사회사업 현장에서 일하고 계신 동료들의 경험과 목소리를 중시합니다. 현장 동료들의 경험과 목소리는 현실적이기 때문입니다. 논리 세계에서는 논리적으로 앞뒤가 맞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현실 세계에서는 논리적 일관성보다는 "실질적으로 효과가 있는 지식"이 가장 중요합니다. 해결중심모델을 사회사업 실천(예컨대 사례관리)에 적용할 때에도 실질적으로 의미가 있는 지식과 도구가 중요합니다. 현장 동료들이 스스로 만들고 정리해 낸 이 자료가 의미가 있는 이유입니다.
<포천종합사회복지관 김민재 기획팀장님 페이스북에서 퍼온 소개 글>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통합사례관리사 학습모임에 포천시 통합사례관리사, 포천종합사회복지관 사례관리팀, 포천시무한돌봄희망복지센터가 참여하여 [강점관점 기반 해결중심모델 사례관리 가이드북]을 제작했습니다.
당사자가 기록에 '참여'하는 사례관리, 당사자의 문제보다는 '강점'을 찾는 양식, 당사자가 자신의 '강점'을 직접 기록하고 되뇌일 수 있는 양식, 사회복지사가 상담 중 '문제'와 '어려움'에 공감하다 보면 놓치기 쉬운 '강점'으로 전환할 수 있는 양식을 고민하며 제작했습니다.
해결중심모델을 처음 적용해보려는 사회복지사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발행처: 포천시청 시민복지과
편집인: 김미자, 김민주, 김정희, 김지현, 이기홍, 조재호, 최소영(포천시 통합사례관리사), 김민재, 노혜진(포천종합사회복지관), 박지영(포천시 무한돌봄희망복지센터)
자문: 강점관점실천연구소 이재원 소장
발행일: 2020년 12월 22일
제작지원: 포천종합사회복지관
[안내] 자료를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참고 자료] 복지관 사례관리에서 해결중심모델을 활용한 사례(아래 링크를 클릭하셔요.)
"그대의 머릿결 같은 나무 아래로"
<강의/자문 문의는?>
강점관점실천연구소 이재원
(010-8773-3989 / jaewonrhie@gmail.com)
'상담 공부방 > 해결중심상담 교육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진북부사회복지관 동료들과 함께 하는 해결중심모델 공부! (0) 2021.02.03 외국어(중국어, 베트남어, 필리핀어, 러시아어)로 해결중심질문을 읊다! (0) 2021.01.08 최고의 크리스마스 선물 (4) 2020.12.25 "좋은 질문이 좋은 삶을 만든다" (김소희 作) (0) 2020.11.19 거주시설에서 해결중심모델을 공부하면 일어나는 일: 슬라임녀(?)가 명강사(!) 된 썰. (3) 2020.1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