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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중심모델을 사례관리에 적용하기 힘든 이유지식 공유하기(해결중심모델)/해결중심 고급 테크닉 2021. 12. 18. 08:47728x90반응형
해결중심모델에는 중요한 특성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로, 해결중심모델은 가족치료모델로 개발되었습니다.
그러니까, 복격적인 상담 모델로 개발되었다는 말씀입니다.
한 마디로, (가족) 관계를 개선하기 위해서 개발되었습니다.
사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둘째로, 해결중심모델에서는 종종 문제와 강점을 지나치게 대비시킵니다.
문제 이야기가 나올까봐 감정적인 이야기도 피합니다.
제 폴란드 친구, 토마스 스위텍이 하는 말을 들어봅시다.
토마스 스위텍은 유럽단기치료협회(EBTA) 이사입니다.
해결중심모델을 재해석한 상황중심모델을 제시했지요.
첫 번째 해결중심 이분법: 문제 이야기 vs 강점 이야기
해결중심모델 공동개발자 스티브 드쉐이저는 이런 말도 했습니다.
"문제 이야기는 문제를 낳고,
강점 이야기는 강점을 낳는다."
하지만 제 친구 마이클(스웨덴 친구)은 이렇게 이야기 합니다.
스티브 드쉐이저가 말한 내용을 이렇게 바꿔 제안합니다.
"문제 이야기는 문제를 낳지만 강점을 낳을 수도 있고,
강점 이야기는 강점을 낳지만 문제를 낳을 수도 있다."
두 번째 해결중심 이분법: 내담자의 전문성 vs 원조자의 전문성
대표적인 해결중심 가정: "내담자는 (자기 삶에 대한) 전문가"
맞는 말이지요. 하지만, 이 말이 항상 맞을까요? 정말 그럴까요?
전문가가 아는 바는 쓰레기일까요? 전문가는 무조건 권위주의적일까요?
내담자가 원하는 바가, 전문가가 보유한 전문지식이라면 어떨까요?
우리에게는 세상을 스펙트럼 방식으로 이해하는 사고가 필요합니다.
유연하게 세상과 내담자를 바라보는 스펙트럼 사고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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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관점실천연구소 이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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