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폭발한(?) 데이지 꽃상담 공부방/해결중심상담 교육 후기 2020. 7. 26. 10:21728x90반응형
나는 학생들이 성장하길 원한다. 내가 궁극적으로 원하는 것은, 나에게 종속된 제자를 길러내는 것이 전혀 아니다. 나와 동등한 위치에서 자유롭게 의견과 생각을 나눌 수 있는 동료를 만드는 것이다. 나와 핵심 가치를 공유하고 비슷한 꿈을 꾸되, 서로 집착하거나 옭죄지 아니하고 각자 가지고 있는 개성을 마음껏 펼치는 것이다.
이런 생각을 제대로 구현할 수 있는 파트너가 되어 주신 안혜연 사회사업가.
<우리의 인연>
오늘 새벽, 1;1 강독 공부가 끝난 후에 안혜연 선생님께서 이렇게 소감문을 써 주셨다:
"책을 읽으면서 연결되는 경험을 나눈 뒤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어 정말 좋다. 또한 책의 내용에 대한 생각을 갖고 토론하는 것도 정말 재밌다. 그런 대화 속에서 ‘이 길을 잘 가고 있구나’ 확인받는 것 같다."
"선생님과 1:1 공부를 시작한지 벌써 4개월쯤 됐다. 많은 내용을 배우고 있지만, 작은 조각 하나만 가지고는 현장에서 시도해볼 수 없었기에 전체적인 그림을 더 이해하고 활용해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최근 강점관점이 그동안 배운 것들과 연결이 되면서 내 안에서 폭발하는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 확신이 생기기 시작하면서 상담 장면 뿐 아니라 활동에서도 어떻게 녹여내면 좋을지 아이디어가 마구 떠오르고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런 시간이 너무 신나고 즐겁고 재밌다는 것이다! 선생님이랑 공부하길 정말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워낙 좋아하는 일이긴 했지만 더 재밌게 할 수 있게 된 것 같아 진짜 감사하다. 좋은 가르침에 늘 감사드립니다 선생님!"
그에 대해서 나는 이렇게 답한다:
"선생님의 눈부신 성장을 지켜 보면서, 가르치는 선생으로서 커다란 만족감과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저도 선생님의 말씀("내 안에서 폭발하는 것 같다"는 느낌)에 100% 동의를 합니다. 워낙 에너지가 큰 분이라서, 가능성 둑이 터지기 시작하자 아무도 말리지 못하는 폭주가 시작된 느낌입니다. 무척 자랑스럽습니다. 우리 안혜연 선생님께서는 업계에서 대성하실 거라고 확신합니다: 세속적인 성공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동료들에게 새로운 길을 보여주는 전문가,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감을 줄 수 있는 리더가 되실 거라고 한 치의 의심 없이 확신합니다."
오로지 "시간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그때 내 기다림의 자세를 생각하는 것뿐이다."
'상담 공부방 > 해결중심상담 교육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울산 애기씨에게서 온 메시지: 지역아동센터에서 일어난 작은 변화 (2) 2020.08.04 점점 더 (4) 2020.07.30 (아이들이) 선생님과 상담하는 것을 꺼려하지 않는 것 같아요 (4) 2020.07.22 이재원의 제자가 "기적질문"을 아주 그냥 끝내주게 구사했다(#2) (1) 2020.07.19 어느 학부생의 뛰어난 통찰(#3): "부정적 상황 속에서 긍정을 발견하기" (0) 2020.07.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