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긍정적인 대화를 시작하는 법(녹음 파일 공유)지식 공유하기(해결중심모델)/해결중심 고급 테크닉 2021. 3. 30. 22:21728x90반응형
기적질문, 척도질문, 예외질문... 이런 질문을 던져야만 해결중심모델을 적용했다고 말할 수 있을까? 그렇기도 하고 아니기도 하다. (1) 그렇다: 해결중심모델은 대표적인 테크닉-기반 모델로서, 테크닉이 전면에 나와 있고 중요하므로, 시그니쳐 테크닉을 사용해야 '본격적으로' 해결중심모델을 적용했다고 말할 수 있다. (2) 아니다: 해결중심 질문 이면에는 어떻게 해서든지 강점과 자원에 초점을 맞추겠다는 강점관점과 호기심이 깔려 있다. 따라서 반드시 질문을 하지 않더라도 호기심을 가지고 내담자의 강점과 자원에 관한 대화를 한다면, '간접적으로' 해결중심모델을 적용했다고 말할 수 있다.
2021년 3월부터, 당진북부사회복지관 동료들과 함께 시작한 해결중심모델 공부! 차분하게 해결중심모델을 적용하는 순서를 배우던 중에 아무 때라도 해결중심적으로 '긍정적 대화를 시작하는 방법'을 연습해 보았다. 해결중심 실천가는 내담자를 만날 때 통상적으로 대화를 어떻게 시작하는가? 내담자가 좋아하는 것(취미, 여가 생활, 아무리 사소하고 작은 것이라도 평소에 즐겨 하는 활동 등)과 잘하는 것(강점, 능력, 재능 등)에 관한 이야기부터 한다: 아래 유튜브 동영상을 통해서 소개한다. 파트너로서 당진북부사회복지관 김동하 선생님께서 수고해 주셨다.
(*참고: 대화 중 포함된 반말은 상호 친밀함이 자연스럽게 드러난 현상으로 이해해 주시길 바란다.)
(**참고: 김동하 사회사업가께서 본 대화 내용을 공유해도 된다고 흔쾌히 동의해 주셨음.)
김동하 사회사업가의 코멘트: "직접 역할극의 당사자가 되어보며 상담 기법을 체험해 보니 좀 더 원활하게 이야기가 이루어지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부정적인 응답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 긍정적인 응답을 토대로 '내가 이런 부분에 강점이 있구나', '이런 사람이구나' 등 나의 강점을 살펴보고 이야기를 할 수 있어서 신기했습니다."
<당진북부사회복지관 동료들과 함께 하는 해결중심모델 공부 이야기>
"그대의 머릿결 같은 나무 아래로"
<강의/자문/상담 문의는?>
강점관점실천연구소 이재원
(010-8773-3989 / jaewonrhie@gmail.com)
'지식 공유하기(해결중심모델) > 해결중심 고급 테크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엄마로서가 아니라, 나 자신으로 존재할 수 있다면요? (0) 2021.04.21 유귀즈: "온 세상을 담아내는 바르고 유쾌한 귀" (2) 2021.04.17 그대라면 어찌할 텐가 (8) 2021.03.28 코끼리 코 이야기 (0) 2021.03.26 어! (글 참 좋습니다) (6) 2021.0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