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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 강의 후기) "이해도 잘 되고 재밌는데 마지막이어서 아쉬워요!"
    임상사회사업가 이재원입니다/Personal Stories 2021. 4. 24. 0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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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해 2월 말, (박사 과정 공부를 지도해 주신) 모교 은사님께서 갑자기 아프셔서 두 달 정도 학부와 대학원에서 가족치료 과목을 가르쳤다. 학부생이 배우기엔 조금 어려운 과목인데, 이론적인 내용을 포함해서 잘 따라와 줘서 무척 기특하고 고맙다. 이제 중간고사를 끝으로 강의를 마무리 짓게 되었는데, 마지막 시간에 학부생들이 남겨준 메시지를 읽으면서 적잖게 감동을 받는다. 


    학생 A: 수업 진도와 시험에 대해 충분히 설명해주셔서 비교적 원활하게 수업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이재원: 성실은 학생의 의무, 설명은 선생의 의무. 우리 서로 의무를 다했죠? 고맙습니다.  

    학생 B: 교수님께서 직접 경험하신 상담 경험을 들을 수 있어서 더욱 더 생동감이 넘치는 강의였습니다! 오늘도 즐겁게 듣고 있습니다. 마지막이라니 너무 아쉽습니다. ㅜ.ㅜ

    이재원: 학생 B는 늘 제 강의에 대한 반응도 적극적이었고, 열심히 공부하는 모습이 눈에 보였습니다. 저도 마지막이라니 너무 아쉽네요. 부디, 좋은 사회사업가로 성장해 주세요. 고맙습니다. 

    학생 C: 상담 과정을 설명하는 것이 쉽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도 최대한 이해를 시키려고 노력하시는 모습, 감사합니다.

    이재원: 맞아요. 세상엔 알아야 할 내용이 너무 많은데, 제 능력은 한계가 많네요. 그래도 최선을 다했는데, 알아주니 고맙습니다. 


    학생 D: 자세히 설명해주셔서 더 잘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이재원: 잘 이해해 줘서 고맙습니다. 


    학생 E: 수업 내용을 모두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설명을 해주셔서 이해하는데 정말 많이 도움이 됐고, 사례를 통해서 배우니까 직접 적용해보면서 흥미를 많이 느끼기도 했습니다.

    이재원: 흥미를 느꼈다! 선생에게는 이런 말보다 더 기쁜 말은 없죠. 고맙습니다. 

    학생 F: 교수님 수업은 이해도 잘 되고 재미있었는데 마지막 수업이어서 아쉬워요. 

    이재원: 어머머... 많이 부족했다고 생각했는데... 최고의 찬사를! 저도 아쉬워요. 고맙습니다. 

    학생 G: 지금 듣고 있는 다른 사회복지 수업보다 재미있었습니다. 이론을 배우더라도 딱딱한 느낌이 아니어서 좋았습니다!

    이재원: 재미가 있었다니, 굉장히 기쁘네요. 실은, 저도 재미있었답니다. 학생들이 재미있어하는 모습을 저도 보고 느꼈거든요. 고맙습니다. 


    학생 H: 학생들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교수님의 수업 덕분에 더욱 집중하여 수업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사례를 좀 더 쉽게 설명해 주셔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재원: 가족치료 모델과 개념을 쉽게 설명하기가 쉽진 않았는데, 학생들이 열심히 수업에 참여해 줘서 저도 열심히 노력했답니다. 고마워요. 

    학생 I: 사례 중심으로 가는 수업이 흥미롭게 느껴졌고, 비대면이라 집중이 떨어질 법도 한데 발표를 시키시거나 학생들이 생각해볼 수 있게 하는 방식으로 수업을 하셔서 아침 수업임에도 재미있게 잘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재원: 그래요, 비대면 방식인데다가 아침 수업이라서 학생들이 힘들어 하는 모습을 많이도 봤네요. 그래도 잘 따라와 줘서 고마웠습니다. 

    학생 J: 사례를 통해서 개념을 배우다 보니, 각 모델이 어떤 식으로 접근하는지 알기 편했습니다.

    이재원: 어떻게 하면 학생들이 더 쉽고 편하게 이해할 수 있을꼬... 고민을 많이 했는데, 보람차네요. 고맙습니다.


    학생 K: 늘 어떤 개념이든 단지 암기를 위해서 설명해주시는 것이 아니라 예시와 함께 이해할 수 있도록 해 주셔서 기억에 잘 남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재원: 이해하지 못한 개념은 쉽게 잊힙니다. 조금이라도 깊이 있게 소화하길 바라면서 열심히 설명했는데, 통한 것 같아서 기쁘고, 저 자신이 자랑스럽네요. 고맙습니다. 

    학생 L: 새로 얻는 게 많은 수업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재원: 좋은 수업은 학생과 선생이 서로 주고받게 되지요. 무엇이든지요. 좋은 것을. 고맙습니다. 


    학생 M: 사례를 함께 읽으면서 배우니 더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이재원: 원래, 강독이 최고의 공부 방법이랍니다. 쉽고 재미있었다니 참 다행입니다. 고맙습니다.  


    학생 N: 천천히 잘 설명해 주셔서 이해가 잘된 것 같습니다.

    이재원: 빠르게 잘 이해해 주셔서 가르치기가 편했습니다. 고맙습니다. 

    학생 O: 가족상담 대가들의 모델과 상담 기법을 통해 가족치료에 대해 깊게 이해할 수 있었던 시간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재원: 의미 있는 공부시간이었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학생 P: 책에 나온 문장을 하나하나 풀어서 설명해 주셔서 늘 상세하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교수님의 가르침 덕분에 가족상담 및 치료 모델과 개념에 대한 지식을 쉽게 습득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재원: 선생이자 선배인 제 의도를 정확하게 알아 주셔서 고맙습니다.


    이해도 잘 되고, 재미도 있는 강의! 무엇을 가르치든 내가 지향하는 강의 방향이다. 설명은 최대한 친절하고 자세하게 하되, 흥미가 있어야 한다. 흥미를 올리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온갖 효과를 동원해서 PPT 자료를 흥미롭게 만들 수도 있고, 강의 중에 재미있는 이야기를 풀어서 학생들을 휘어 잡을 수도 있겠다. 하지만 나는 쉽고 자세한 내용 설명이 가장 중요하다고 본다. 교육 내용의 핵심을 꿰뚫는 통찰을 제시하는 과업 말이다. 생각을 적절하게 자극하는 내용을 접하면 누구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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