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일 같이 전화를 하시던 분인데...상담 공부방/공감, 수용, 진정성 강의 후기 2021. 9. 10. 21:07728x90반응형
<사례 소개: 송파구방이복지관 김강혁 사회사업가>
(상황: 어떤 이용인께서 하루에 한 번씩 복지관에 전화를 걸어서 프로그램 참여 문의를 하심)
이용인: 컴퓨터교실 프로그램 진행하게 되면 꼭 저한테 알려주세요, 제 핸드폰 번호 말고 집 전화번호로 꼭 연락주세요. 컴퓨터 교실이 꼭 듣고 싶어요. 이걸 듣고 공부해서 대학교에 진학하고 싶어요.
김강혁 사회사업가: 코로나19로 듣고 싶으셨던 컴퓨터교실 강의가 미뤄져서 많이 속상하셨죠? 혹시, OOO님께서는 지금 컴퓨터를 어느 정도 다룰 줄 안다고 스스로 생각하세요?
이용인: 인터넷 창을 켜고 검색하는 것만 할 수 있어요.
김강혁 사회사업가: 요즘같은 정보화 시대에 트렌드에 맞춰서 검색도 하실 수 있으시고 대단하시네요! 그럼 강의를 듣게 된다면 어떤 걸 배우고 싶으세요?
이용인: 문서 작성하는 법도 배우고 싶고, 사진 편집도 배우고 싶어요. 그리고 글을 써서 대학교에 가고 싶어요. 방송통신대학교나 그런 대학교들로요
김강혁 사회사업가: 컴퓨터로 많은 것들을 하고 싶으시는 게 저한테도 느껴지네요, 현재는 코로나19로인해 저희도 좋은 프로그램을 연결시켜드리고 싶은데, 되질 않아 저도 OOO님처럼 아쉽고, 속상합니다. 곧 거리두기 단계가 조정이 될 거에요, 원하는 문서 작성법이나 사진편집을 열심히 배우실 수 있도록 개강하게 되면 꼭 OOO님께 말씀드릴게요. 휴대폰 말고 집 전화로 꼭 연락드리겠습니다.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실내 프로그램이 진행되면서, 내담자 OOO님은 원하시던 컴퓨터 교실 프로그램을 열심히 듣고 계시답니다.)
<전문가 해설: 강점관점실천연구소 이재원 사회사업가>
(1) 이용인께서 원하시는 바를 적절하게 포착하셨네요! 아주 잘 하셨습니다. 무엇보다도 제가 가르쳐 드린 공감 공식을 본인 말투에 자연스럽게 녹여서 표현하신 점이 인상적입니다. 날이 갈수록 실력이 향상되어서 놀랍고, 진심으로 지지, 격려 드립니다.
(2) 사회사업가 관점에서 보면, 뭔가를 자꾸 해 달라고 집착(?)하는 듯한 이용인이 어느 순간에는 조금 한심하고 답답하게 느껴질 수도 있겠습니다. 그래서 일이 겹쳐서 바쁘기라도 하면, '네네, 알겠어요. 해 드릴게요' 라고 간단히 답하면서 대화를 잘라 버릴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김강혁 선생님께서는 이용인 말씀에 정중한 호기심을 품고 이 분께서 원하시는 바를 구체적으로 탐색하셨지요. 그래서 이렇게 단순한 상황에서도 훨씬 더 우아하게 사회사업 실천을 하실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김강혁 사회사업가 육성 피드백>
내일 당장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2021년 8월 9일부터 송파구방이복지관에서 해결중심상담 집중 교육을 실시하게 되었다. 첫 번째 시간에는 이용욱, 진수연, 김강혁, 박상현 선생님과 함께 '마음을 이어주는 대화법' 수업을 진행했
empowering.tistory.com
‘밑반찬에 환장한 사람’으로 만들지 않겠다는 의지
"수업 중에 말씀해 주신 내용 중에, (주민을) 밑반찬에 환장하는 사람으로 만들지 말라 고 하셨던 게 기억에 강하게 남아서요. 그런 생각을 갖고 상담에 임하니 마음이 달랐던 것 같습니다." 역시
empowering.tistory.com
해외 고급 강점관점실천 자료를
이메일 뉴스레터로 편하게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그대의 머릿결 같은 나무 아래로"
<강의/자문/상담 문의는?>
강점관점실천연구소 이재원
(010-8773-3989 / jaewonrhie@gmail.com)
'상담 공부방 > 공감, 수용, 진정성 강의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장님을 이제야 모신 것이 정말 아쉽습니다 (0) 2021.11.01 제너럴리스트 사회사업가에게 필요한 상담 기술은? (0) 2021.10.25 말로 맞는 사람들을 만나다(시립관악노인종합복지관 교육 후기) (0) 2021.04.15 수어통역사 선생님과 함께 한 경기사협 교육 후기 (0) 2020.11.04 마음 따뜻한 동료들과 수다로 꽃을 피운 남원 여행?! (0) 2020.1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