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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장님을 이제야 모신 것이 정말 아쉽습니다
    상담 공부방/공감, 수용, 진정성 강의 후기 2021. 11. 1. 1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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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월 27일 수요일 오전, 한국사회복지관협회에서 주최한 사례관리(기본) 교육에서 마음을 이어주는 대화법(칼 로저스에게 배우는 공감/수용/진정성) 강의를 진행했다. 3시간 교육이 끝난 후에, 강사료 정산을 위한 서류 요청 메일을 받았다. 교육 담당자께서 이렇게 써 주셨다: "(생략) 오늘 정말 좋은 강의를 해 주셔서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강의 내용은 물론, 많은 자료로 수강생들이 집중하기 정말 좋은 강의였다고 생각합니다. 소장님을 이제야 모신 것이 정말 아쉽습니다." 답 이메일에 쓴 내 답변: "과분한 칭찬 감사합니다. 저도 그렇습니다. 한국사회복지관협회 교육을 왜 이제서야 했는지요!"  

     

    나는 선생이 일방적으로 떠들기만 하는 교육이 싫다. 그래서 예컨대 줌(Zoom)으로 강의를 하게 되면, 채팅 창을 대단히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학생들과 긴밀하게 소통하려고 애쓴다. 그리고 교육생께서 교육에 참여하실 수 있도록 연습문제도 종종 함께 푸는 편이고, 사진 등 온갖 자료를 동원해서 시각적으로 긍정적인 자극을 주려고 노력하는 편이다. 요즘에는 강사들도 시대에 맞춰서 시의적절한 자료를 쓰려고 애쓴다. 하지만 각급 기관 교육 담당자 분들께 들어보면, (예컨대 동영상 자료를 쓰는 경우) '엥? 저 자료는 강의 내용과 별로 상관이 없는데...', 혹은 '으이그... 시간을 때우시려고 저러시나...? 너무 길어...' 이런 생각이 들 때도 있다고 한다. 조금 낯이 간지럽긴 하지만, 교육 담당자께서 평가해 주신 내용을 나는 믿고, 스스로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아울러, 그날 교육을 받으셨던 학생 분들 소감과 내 피드백도 소개한다.


    김OO: 이때까지 이론 중심의 이상적인 기술을 알려 주던 강의와 다르게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상담 기술을 알려 주셨습니다. 다양한 시각 자료와 함께 많은 지식을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하루 종일 선생님과 교육을 듣고 싶은데 벌써 끝나서 아쉽습니다. 오늘 고생하셨습니다!

    이재원: 선생님, 감사합니다. 제가 들어본 피드백 중에서도 단연 최고 찬사를 해 주셨습니다. 앞으로도 교육할 때 현장에서 우리 동료들께서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가르쳐야겠다고 다짐을 해 봅니다. 

     

    조OO: 솔직하게 말씀 드립니다. 줌 교육을 여러 가지 받았지만 (그 중에서도) 참 마음에 와 닿는 교육이었습니다. 진심 감사드립니다.

    이재원: 저도 솔직하게 말씀 드립니다. 선생님의 마음이 진솔하게 다가와서 제 마음에 닿았습니다. 이렇게 소통할 수 있어서 즐겁고 보람이 있네요. 감사합니다. 

     

    정OO: 실제 사회복지사 선생님들의 목소리들이 담긴 영상을 들려주셔서 더욱 마음에 와 닿네요. 공감의 의미를 새로이 담는 시간이었습니다!

    이재원: 굉장히 똑똑하신 분이시군요? 제 의도를 정확하게 간파하셨습니다. 앞으로 좀 더 연구하고 노력해서 실제 사회복지사 선생님들 목소리를 교육 자료로 좀 더 많이 활용하겠습니다. 

     

    박OO: 사례를 통해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셔서 무척 좋았습니다! 이러한 교육을 주기적으로 듣고 개별적으로 피드백 받는 시간을 가지게 되면 더 좋을 것 같아요!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이재원: 좋은 평가, 감사합니다. 맞습니다. 조금 더 중/장기적으로 교육을 받으시면 살뜰하게 피드백을 드릴 수 있겠지요? (원하신다면) 기관에서 저를 초청해 주시면 개별적으로 상세하게 피드백 드릴 수도 있겠습니다. 

     

    김OO: 고생하셨습니다. 요즘 사례관리 담당으로 일을 하고 있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짧은 시간 내 얻을 수 있는 내용만 중점으로 알려주셔서 고맙습니다.

    이재원: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씀하시니,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실용적인 내용으로 준비하겠습니다. (시간이 조금 더 허락된다면, 조금 더 고급스러운 내용도 다룰 수 있겠지요?) 

     

    강OO: 공감이라는 것을 긍정적으로 표현하고, 부정적인 것은 짧게, 감정 표현을 담아서! 이렇게 설명해 주셔서 기억하고 적용해 보고 싶었습니다. 

    이재원: 제가 가르친 내용을 핵심적으로 잘 정리하셨네요! 무척 감사합니다. 그리고 자랑스럽습니다. 

     

    허OO: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이용자들에게 대하는 태도에 대해 다시 생각해볼수 있었습니다. 고쳐야 할 점이 많네요. 

    이재원: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니, 참 감사하고 뿌듯합니다. 이렇게 겸손하게 말씀하시는 걸 보니, (오히려 역설적으로) 고치셔야 할 점이 많지는 않을 것 같은데요?  

     

    전OO: 요즘 유행하는 드라마들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한 점이 인상 깊습니다.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재원: 제 의도가 제대로 먹힌 것 같아서 무척 자랑스럽습니다. 감사합니다. 

     

    손OO: 유익한 강의 재밌었습니다! 최고! 야근 좀 줄이고 밀린 드라마 좀 더 집중해서 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이재원: 제가 소개하는 드라마는, 원조 전문가로서 꼭 보셔야 할 드라마라고 생각해요. 마음이 동하도록 자극했으니, 제가 성공한 셈이네요. 감사합니다. 

     

    강OO: 이해하기 쉽게 실제 사례와 예시를 보여주셔서 이해도 잘 되었고 재밌게 들을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재원: 이해가 잘 되었다니 다행입니다. 열심히 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박OO: 다양한 영상을 활용해서 강의해주셔서 더 이해가 잘 되었던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재원: 이해하기 쉽게 만들려고 노력했는데, 제가 성공했네요. 감사합니다!

     

    이OO: 상담의 어려움이 많은 걸 알겠습니다. 시간이 짧은 게 아쉽네요. 

    이재원: 시간이 좀 더 있었다면, 좀 더 많은 내용으로 강의할 수 있었을 텐데요... 저도 시간이 아쉽습니다. 

     

    이OO: 유익해서 시간가는 줄 몰랐습니다.

    이재원: 최고로 기분 좋은 찬사네요. 감사합니다. 

     

    도OO: 열정적인 강의 감사합니다~ 박수~

    이재원: 학생 분들께서 열정적으로 임해 주시는데, 어찌 선생이 게으르게 할 수 있겠습니까. 

     

    정OO: 실제 사례들을 기반으로 강의 해주셔서 좋았습니다!

    이재원: 실질적이라고 느끼셨다니 참 다행입니다. 앞으로 더 실질적인 내용을 담기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이OO: 실습이 더 많았으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이재원: 시간이 조금 더 허락되었다면, 실습을 더 많이 해 볼 수 있었을 것 같습니다. 너그럽게 양해해 주세요. 

     

    김OO: 선생님의 강의에 진정성을 느꼈습니다.

    이재원: 가장 짧은 피드백이지만, 가장 진정성 돋는 피드백이기도 하네요. 감사합니다. 

     

    정OO: 공감에 대해 잘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이재원: 강의 시간에 말씀 드렸듯이, 공감이 핵심 주제였지요. 그러니 제가 성공한 셈이네요. 감사합니다.


    <제너럴리스트 사회사업가에게 필요한 상담 기술은? (광주시사회서비스원 강의 후기>

     

    제너럴리스트 사회사업가에게 필요한 상담 기술은?

    최OO: 말씀하시는 게 너무 재밌어서 졸리지 않고 재밌게 교육 참여할 수 있었네요. 윤OO: 중저음의 정서 소통 강의에 매우 만족합니다. 감사합니다! 풍선 백 개~ 남OO: 목소리가 좋으셔서 4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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