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짧고 굵은 소감: 최근 상담기술 강의 중 최고!상담 공부방/공감, 수용, 진정성 강의 후기 2022. 3. 17. 07:57728x90반응형
2022년 3월 16일 오후, 한국사회복지관협회에서 주최한 '사회복지관 종사자 교육 3월-1 사례관리(기본)'에서 상담기초기술 과목을 강의했다. 작년에 이어서 전국에서 열심히 일하고 계신 동료 약 80명을 만나, 재미있는 드라마 장면을 리뷰하면서 교육할 수 있어서 영광이었고 무척 즐거웠다. 이번에는 좀 더 풍부한 사례를 공유하면서, 설명을 조금 더 컴팩트하게 전달하려고 노력했는데, 다행히 동료들께서 알아 주셔서 기뻤다. 딱 한 가지가 아쉬웠는데, 원래 상담 교육은 선생과 학생이 과제를 두고 1:1로 피드백을 주고 받으면서 공부해야 실질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데, 대규모 교육이라서 이런 방식으로 할 수 없었기 때문이었다. (혹시라도 각급 기관에서 나를 초청해 주시면, 동료들께서 좀 더 분명하게 상담기술을 익히실 수 있도록 1:1 피드백이 포함된 공감 교육을 서비스할 수 있겠다!)
교육 후에 참여자 선생님들께서 솔직하게 말씀해 주신 강의 피드백 내용을 공유한다:
두** 선생님: 마음 속에 울림이 있었고, 내 귀한 사람에 대해 다시 생각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이재원: 이 짧은 세 시간 교육을 통해서도 울림을 느끼셨다니, 제가 성공한 느낌인데요? 공감은 가까운 사람, 내 귀한 사람에서 시작하는 게 맞지요. 응원 드립니다.
김** 선생님: 공감 능력이 필요하다고 절실하게 느끼고 있습니다.
이재원: 역시, 제가 성공했군요. 필요를 느끼는 마음에서 공부와 연습하자는 마음으로 쉽게 옮겨갈 수 있으니까요. 생활 속에서 계속 연습하셔서 더욱 성장하시길 바랍니다.
최** 선생님: 각 키워드마다 영상을 통해 설명해주셔서 훨씬 재미있고 유쾌하게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재원: 재미있고 유쾌하게 들으셨다니, 제 마음이 다 밝아지네요. 공부가 지겨우면 더욱 머릿 속에 안 들어 오잖아요? 그러므로 선생님께서 공부 잘 하셨다는 말씀으로 들려서 기쁩니다. 감사합니다.
김** 선생님: 공감에 대해 다시 생각 해 보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이재원: 다시 생각해 보신 그 좋은 흐름을, 실천까지 이어가시길!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정** 선생님: 오후에 피곤해서 정말 졸렸는데, 강사님께서 영상과 함께 강의 재밌게 진행해 주셔서 너무 잘 들었습니다. 당장 내일 출근하면 알려주신 방법을 적용해 보고 싶어요! 출근이 기다려진 건 처음이예요. 감사합니다!
이재원: 저에겐, 최고로 멋진 칭찬이네요. 저도 일정이 많아서 피곤하고 아무튼 쉽지 않은 날이었는데, 이렇게 강의 잘 들어 주셨다는 신호를 보내 주시니, 피로가 싹 가시는 것 같습니다. 출근 하셔서 적용해 보신 후에, 혹시라도 피드백을 받고 싶으시면 연락 주세요. 무료로 피드백 해 드리겠습니다.
장** 선생님: 제가 주민에게 어떻게 다가가고 있었는지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되었고, 많은 깨달음이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재원: 가끔씩 좋은 교육을 들으면 나 자신을 비추어 보게 되지요. 허나, 아무나 되돌아 보진 않습니다. 확실히, 반성 능력은 성숙한 사람들만 가진 능력이고요. 이 반성 능력이 선생님을 구원할 겁니다. 응원합니다.
홍** 선생님: 잊고 있었던, 놓치고 있었던 부분을 다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이재원: 다시 잡은 그 부분을 실천으로 이어 가시지요. 응원합니다.
박** 선생님: 공감의 중요성을 한번 더 느낀 교육이었으며, 영상을 통해서 알려 주셔서 더욱 이해하기 쉽고 적용하기 쉬울 것 같아요.
이재원: 적용하기 쉽다고 생각하셨다니, 제가 성공했네요. 어려울 수도 있는 내용이었는데, 잘 이해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김** 선생님: 공감에 공식이 있다는 걸 처음 알았습니다. 연습해 봐야겠어요. 영상을 통해 이해가 쏙쏙되고 재미있었습니다!
이재원: 공식이 다는 아니라는 사실, 제가 말씀 드렸지요? 공식은 선생님께서 조금이라도 쉽게 적용하실 수 있도록 제공해 드린 수단에 불과합니다.
정**선생님: 영상을 보면서 쉽게 이해할 수 있었고, 지루하지 않게 준비해 주셔서 감사합니다.이재원: 우와~ 지루하지 않으셨다니 정말 다행입니다. 제 의도를 제대로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김**선생님: 영상을 통해서 배우니 더 이해가 잘 됩니다!
이재원: 아무래도 그렇지요? 이해를 잘 할 수 있으셨다니 기쁩니다.
김** 선생님: 무조건적 공감이 아니라 존중하면서 공감해야 한다는 것이 와닿았습니다. 사례를 들으면서 초반에는 사회복지사로 일하면서 (이용인 분들에게) 이성적으로 대했던 모습들이 부끄럽고 생각나고 그랬던 교육이라 좋았습니다.
이재원: 맞습니다. 이용인 분들은 정서적 공감을 원하시는데 우리는 이성적으로 반응할 때가 많죠. 물론, 그럴 수밖에 없는 이유도 분명히 있습니다. 하지만 선생님처럼 반성적으로 돌아보시는 분이 많이 계신다면, 현장이 조금이라도 더 공감적으로 바뀌어 갈 거라고 믿습니다. 감사합니다.
윤** 선생님: 감사합니다. 흥미롭고 유익하였고, 사회복지사 업무 뿐만 아니라, 인생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재원: 아이구야... 인생에 큰 도움이 되었다구요? 진심이 통한 것 같아서 적잖게 기쁘네요. 감사합니다. 꾸벅.
최** 선생님: 적합한 영상 찾으시느라 고생 많으셨을 것 같아요. 공감을 이렇게 재미있게 풀어낼 수 있다니!
이재원: 고생...을 조금 했습죠. 하지만 이렇게 알아봐 주시는 분이 계셔서 의미가 있었다고 봅니다. 네, 공감을 이렇게 재미있게 풀어낼 수도 있답니다!
이** 선생님: 드라마와 예시를 통해서 이해하기 쉽게 쏙쏙 머릿 속에 들어왔습니다!
이재원: 너무 예시에만 관심 갖지는 않으시길 바라서 이론적인 내용도 다루었는데, 그래도 이해하기 쉬웠다고 말씀하시니, 감사하는 마음이 제 심장이 콕콕콕 박힙니다. 감사합니다.
한** 선생님: 알고는 있지만 실천하다 보면 왜 그렇게 놓치는 것들이 많았는지... 다시 한 번 새기고 적용해 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교육 감사합니다.
이재원: 그래서 우리가 모여서 공감을 생각해 본 거죠. 괜찮습니다. (토닥토닥...) 잊는 게 문제가 아니라, 외면하는 게 문제입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다시 한 번 더 새기시고 적용해 주세요. 선생님 실천을 응원합니다.
김** 선생님: 정말 좋은 강의 잘 듣고 감동도 많이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이재원: 감동까지 받으셨다니요! 최고로 멋진 찬사입니다. 감사합니다.
서** 선생님: 즐거운 강의, 감사합니다! 동료와도 함께 나누고 싶네요.
이재원: 우와~ 동료와 나누고 싶으셨을 정도였다니요. 감동입니다.
박** 선생님: 오늘 보여주신 드라마, 정주행 하고 싶어요.
이재원: 네, 정주행하시면서 원조전문가가 취해야 할 태도와 관점을 진지하게 생각해 보시지요.
황** 선생님: 영상 예시라서 훨씬 이해가 쉬웠습니다. 팀원들과 공유하고 싶을 만큼 좋은 내용이었습니다!이재원: 네! 팀원들과 공유해 주세요~ 열심히 들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정** 선생님: 지금의 관계를 다시 보려고요, 호기심을 가지고, 관찰하고, 질문하고, 공감하는 사례관리자가 되어 보렵니다.이재원: 우와~ 선생으로서 더 이상 바랄 게 없을 정도로 기분이 좋습니다. 말씀처럼, 호기심을 가지고, 관찰하고, 질문하고, 공감하는 사례관리자가 되어 주세요. 응원 드립니다.
김** 선생님: 감사합니다.이재원: 감사합니다, 꾸벅.
김** 선생님: 교육을 통해 실천 현장에서 저 자신이 어떻게 실천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었고, 앞으로 공감도 실제로 좀 더 쉽게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이재원: 어리석은 사람은 아무리 훌륭한 교육을 받아도 자신을 돌아보지 못합니다. 선생님의 지혜로움에 존경을 바칩니다. 실제로 더, 더, 더 많이 공감하시는 선생님 되시길 바랍니다. 응원 드립니다.
홍** 선생님: 강의 내내 행복했습니다. 사회복지사를 시작한 지 얼마 안 되었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이재원: 우와~ 행복하셨다고요? 네, 좋습니다. 실제 현실에서는 쉽지 않겠지만, 그래도 굴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시길 바랍니다. 응원합니다.
정** 선생님: 공감이 중요함을 다시금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정중한 호기심. 기억하겠습니다!
이재원: 정중한 호기심! 제 강의 핵심을 정확하게 짚으셨네요. 아자, 아자!
유** 선생님: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것부터 시작이라는 말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공감에 대한 생각을 다시 하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이재원: 더 깊은 차원으로 들어가서 공감을 해 보시지요. 감사합니다.
이** 선생님: 최근 상담기술 강의 중 최고.이재원: ... (감동 받아서 더 이상 말을 못하겠음!)
<50주 동안 이어질 강점관점실천 공부 자료 나눔 프로젝트>
"그대의 머릿결 같은 나무 아래로"
<강의/자문/상담 문의는?>
강점관점실천연구소 이재원
(010-8773-3989 / jaewonrhie@gmail.com)'상담 공부방 > 공감, 수용, 진정성 강의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원들의 교육 만족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0) 2022.03.31 실제 사례로 쉽게 설명해 주셔서 좋았습니다 (0) 2022.03.24 막무가내로(?) 쌀을 요구하는 어르신에게 효과적으로 말씀드리는 방법 (0) 2022.03.14 실망하고, 우울하고, 화가 나셨군요? (0) 2021.12.14 유난히 따뜻했던(?)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강의 (0) 2021.12.06